사이버 대학교를 가다 ①
사이버 대학교를 가다 ①
  • 조경윤 기자
  • 승인 2017.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한한 기회와 가능성이 열린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는 ‘SEOUL DIGITAL UNIVERSITY'

세상 참 편해졌음을 새삼 느낀다. 걸으면서, 버스나 전철에서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됐으니 말이다. 특히 자기개발을 위해 큰맘 먹고 대학에 입학한 직장인들의 경우 갑자기 잡힌 회식이나 야근으로 강의를 놓치는 사례가 빈번한데, 이젠 그런 걱정도 할 필요가 없게 됐다. 모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버대학교 덕분이다. 전기산업계 대표단체인 대한전기협회(회장 조환익)는 회원사 임직원들에게 수업료 감면 등 다양한 교육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시작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 고려사이버대학교, 서울디지털대학교, 열린사이버대학교, 원광디지털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등 7개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올해 전기저널에서는 각 대학마다 특징이 있는 만큼, 회원사 임직원들이 하나하나 따져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대학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이들 사이버대학교들을 하나씩 소개하는 코너를 연중기획으로 마련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서울디지털대학교를 소개한다.


2001년 개교한 서울디지털대학교(총장 정오영)는 24개 학과(전공)의 졸업생에게 총장명의 학사학위가 수여되는 고등교육법상의 4년제 정규 온라인대학교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학교에 출석해야만 하는 오프라인 대학 및 방송통신대학과 달리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서울디지털대의 수업료는 타 사이버대학에 비해 학기당 36만원(18학점 기준)이 저렴하며, 대학생 국가장학금 혜택도 받을 수 있어서 입학생도 한국장학재단에 국가장학금 신청 후 선정 시 등록금 전액부터 최소 34만원까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등록금을 내지 않아도 무료로 대학을 다닐 수 있는 기회가 있으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자기계발과 노후준비를 한꺼번에 할 수 있다. 특히 대한전기협회와 산학협력 체결을 통해 협회 및 회원사 임직원이 산업체위탁전형으로 입학할 시 입학금 30만원 전액과 매 학기 수업료의 30%를 감면해 준다. 이 경우 한 학기 등록금이 18학점 기준으로 75만원에 불과하다. 산업체위탁전형이란 대학과 산업체(기관)가 산학협력 및 산업체위탁교육계약을 체결하고 산업체의 임직원이 산업체위탁전형으로 대학에 신·편입학하여 정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이다. 서울디지털대학교 산업체위탁전형은 고교 내신 성적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 전적 대학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학생 선발은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등을 작성하는 학업계획서(70%)와 기초 학습능력 파악을 위한 학업 적성검사(30%)를 기준으로 한다.

스마트폰으로 수강 가능한 모바일 캠퍼스 구축
컴퓨터공학 등 24개 학과·800여 교과목 운영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유자면 지원이 가능하다. 4년제 대학에서 1학년 이상 수료했거나 학점은행제로 35학점 이상 취득했다면 편입학 지원이 가능하다. 2학년과 3학년 편입학 모두 전적 대학의 전공에 상관없이 원하는 학과로 편입이 가능하다. 특히 4년제 대학교 졸업자가 학사편입학으로 입학 시에는 두 학기 연속 18만 원의 수업료가 감면된다. 또한 2인 이상의 가족이 동시에 재학하는 경우에는 가족장학금도 지원하고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개설학과는 경영, 세무회계, 법무행정, 경찰, 무역물류, 상담심리, 사회복지 등 인문사회계열과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공학, 미디어영상, 디자인, 회화, 실용음악학과 등 IT 및 문화예술계열에 총 24개 학과를 두고 있다. 또 학습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매 학기 800여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특히 필수과목이 없으며, 학년구분에 상관없이 전 과목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졸업 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원 진학과 외국 대학 유학도 가능하다. 현재까지 학사학위를 취득한 졸업생 수가 2만6,182명으로 21개 사이버대학 중 1위이며, 이 중 2,960명이 펜실베니아주립대, 뉴욕시립대, 일본 가쿠슈인대, 북경대, KAIST,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등 국내외 명문 대학원에 진학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교육부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 지정 받았으며,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수강 가능한 모바일캠퍼스를 구축하고 있다. 또 수업 중 시스템 등에 장애가 생길 시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원격제어시스템을 활용한 수업장애상담센터를 갖추고 있다. 조기 졸업, 복수전공과 부전공, 수강유예 제도 등 편리한 학사제도와 전자도서관, 교안 배포 서비스, 각종 동아리와 스터디 활동 지원 등 다양한 학생 서비스도 마련돼 있다. 서울디지털대학교는 현재 2017학년도 산업체위탁전형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입학지원은 스마트폰 및 PC로 쉽고 간편하게 지원할 수 있으며, 학력서류도 민원 24나 온라인 첨부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은 1644-0982번이나 카카오톡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으며, 홈페이지(http://go.sdu.ac.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9일까지 예정돼 있으며, 소득상위 20%를 제외한 가구 합산 연 소득 8,000만원 이내라면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국가장학금은 학자금대출과 달리 원리금 상환이 없고, 통장으로 장학금을 지급받기만 하면 된다.
 
전기협회 회원사 임직원 입학금 면제·수업료 30% 감면
국가장학금 선정시 무료로 다닐 수 있는 기회까지 가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