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열린 교육 앞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열린 교육 앞장
  • 원혜림 기자
  • 승인 2017.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습자 만족을 추구하는 ‘열린 교육’에 앞장서는 대학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는 1998년 국내 최초 가상대학 프로그램 시범운영대학으로 선정되어 2년 6개월 간 시범운영을 거쳐 2001년 열린사이버대학교(Open Cyber University)라는 이름으로 정식 개교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교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사이버대학으로서 대학만의 브랜드 위상과 인지도를 제고하고 해외교육시장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교명 변경과 함께 최첨단 강의 스튜디오와 대규모 학생을 수용 가능한 강의실을 갖춘 서울 중랑구 통합교사로 이전을 완료했다. 통합교사는 사이버대학의 특성인 온라인 강의 방식에 오프라인 수업을 접목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학과별 특강, 홈커밍데이와 같은 특강과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합리적인 등록금 및 다양한 장학제도
한국열린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교 최저 수준의 등록금제도와 20여 가지의 교내장학제도를 갖추고 있다. 전문학사 학위 소지자는 2년간 수업료 20% 감면, 학사학위 소지자는 2년간 수업료 30%를 감면 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장애인, 군위탁생, 전업주부 등을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어 누구나 등록금에 대한 부담 없이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대한전기협회와 한국열린사이버대학 간 산업체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대한전기협회 재직자는 매학기 수업료의 40% 감면, 대한전기협회 회원사 임직원의 경우 수업료의 30%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입학서류 제출 시 대한전기협회 재직자는 공적증명서를, 회원사 임직원은 회원사 증명서 및 재직증명서를 제출하기만 하면 누구나 수업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제도를 통해 추가로 등록금을 감면 받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여야 하며, 본인과 본인 가구원의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달라진다. 최소 34만원에서 최대 전액면제까지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학습매니저 제도 등 다양한 학생지원
누구에게나 열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학생 전담 밀착 관리서비스인 ‘학습매니저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학습매니저는 학생 전담 밀착 관리로 한국열린사이버대만의 특화된 학생지도 서비스다. 학습에 필요한 각종 공지와 독려는 물론 재학 중 발생하는 각종 생활 민원에 대한 조언, 대학 행사 안내 등 대학 내에서 일어나는 주요 소식 전달을 비롯해 학생과 관련한 모든 것을 관리하고 있다. 기본적인 학습상담부터 학습현황에 대한 피드백까지 입학당시 배정된 매니저를 통해 관리 받을 수 있어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재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우수한 강의 콘텐츠 등 최적화된 학습 환경 구축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의 두드러진 장점 중 하나는 바로 우수한 교육컨텐츠이다. 대부분의 사이버대학이 외주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것에 반해 대학 내 자체 제작팀을 통해 강의 콘텐츠 100%를 직접 제작하여 질 높은 강의 콘텐츠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특수효과와 솔루션 등을 활용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다. 이러한 노력과 투자는 미국 이러닝 표준연구 개발기관(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에서 제정한 학습 콘텐츠 공유 규격인 SCORM(Sharable Contents Object Reference Model) 인증을 받았으며, 한국 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인증한 ‘이러닝 품질 인증’을 획득, 고등교육 이러닝 콘텐츠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통해 교육 콘텐츠 품질관리의 전문성을 재확인했다. 이 뿐만 아니라 한국U러닝연합회를 통해 e러닝 전문기관 인증 최고등급 획득, 콘텐츠 품질인증 AA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사이버대학교 재학생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직장인의 학습 환경에 보조를 맞추기 위한 노력에도 소홀함이 없다. 모바일 기기의 이동성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원활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캠퍼스 시스템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2016학년도 2학기부터는 기존 ‘앱’방식이 아닌 ‘웹서비스’형태로 모바일캠퍼스를 개편하여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모바일 기기에서 바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여 보다 나은 모바일 캠퍼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7학년도 2학기 학생모집은 6월 1일부터
2017학년도 제2학기 1차 원서접수는 6월 1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모집학과는 △실용영어학과 △부동산금융자산학과 △창업경영컨설팅학과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통합예술치료학과 △주얼리디자인비즈니스학과 △뷰티건강디자인학과 △재난소방학과 등 총 9개 학과이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 소유자라면 지원 가능하며 4년제 대학에서 35학점이상 이수한 자는 2학년 편입학, 70학점이상 이수한 자는 3학년 편입학이 가능하다. 또 4년제 대학 졸업학력 소지자는 학사편입으로 지원할 수 있다. 이번 입학전형은 △일반전형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외국인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학사편입전형으로 구성된다. 단, 대한전기협회 임직원 및 회원사 임직원의 경우에는 산업체위탁전형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입학지원서는 입학안내 홈페이지(go.ocu.ac.kr)에서 작성할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접수 가능하다. 입학지원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열린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나 전화(02-2197-4200)를 통해 문의할 수 있으며,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대학소개 자료를 우편발송 신청하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