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 표준’의 미래를 논한다②
‘전력산업 표준’의 미래를 논한다②
  • 배성수 기자
  • 승인 2017.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KEPIC-Week 후원 및 전시참가업체 소개

● 두산중공업

회사소개

회사소개 두산중공업(대표이사 박지원)은 지난 50여년 간 전 세계 40여개 국가에 화력, 복합화력,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하고 주요 발전 기자재를 공급해온 우리나 라 대표 발전플랜트 전문기업이다. 최근에는 발전소 성능 개선과 서비스 부문에서 성장의 기회를 발굴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흐름에 발맞춰 ‘디지털팩토리’ 등 사업 전반에 걸친 디지털 이노베이션을 도입하고 있다. 두산중공 업은 ‘Global Leader in Power and Water’라는 비전 아래 전 세계 인류에게 빛과 물을 제공하고 지구의 가치를 높이 는 기술을 구현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해 나가고 있다.

주요전시제품

주요전시제품 두산중공업은 2017 KEPIC Week 전시 에서 화력, 원자력 발전 등 회사의 주요 사업군 소개와 함께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해 본사 창원공장 Shop tour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전시한다.

 

로이드선급협회아시아

회사소개

로이드선급협회아시아(대표이사 이진태, 이하 로이드)는 영국에 기반을 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영리 선급을 포함한 독립 된 제3자 검정기관이다. 로이드는 지난 1760년 런던에서 관계 업자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고 선박의 매 매 또는 적하거래 주선 등을 한 것을 시초로 설립됐다. 현재 전 세계 약 230여개 도시에서 8,000여 명의 직원이 선박, 해양, 에너지, 품질시스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로이드는 원전검사 전문기관으로서 지난 2001년 최초로 KEPIC-MN(원자력기계) 자격을 취득한 이후, 2014년 SN(구조), 이후 MI(원전가동중검사)자격까지 취득해 KEPIC의 공인검사기관으로서 업무를 수행 중이다. 높은 기술수준 및 우수한 자원을 바탕으로 기계, 구조 분야, 가동 중 검사를 필요로 하는 원전관련 제작사, 발전소 사업자 및 건설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SME 원자력 및 비원자력 분야에서도 공인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자력 서비스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며, 전 세계 원자력산업의 발전 및 안전성 제고에 기여해 나가고 있다. 로이드는 원자력 분야 외에도 제조업 분야에 전문적 검사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제표준, 규격, 고객사 및 발주처의 기술 요구사항 등에 따라 전문 지식에 기반한 공정한 검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비엘테크

회사소개

비엘테크(대표이사 배진우)는 고분자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다목적보수테이프, 방식테이프 및 건축용 바닥재를 제조하는 전문회사로서 우수한 고분자 기술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사업 확장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Better Life, Business Leader’를 모토로 바람직한 기업문화를 세우고 고객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펼쳐나가고 있다.

 

주요제품소개

가정용/산업용 다목적 보수테이프 Dr.pipe는 물과 반응하여 경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수분과 반응하여 경화되므로 수분이 있는 곳이나 수중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물만 있으면 다른 도구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물만으로 1시간 이내에 보수를 완료하며 강관, 구리, 나무에도 접합이 가능하고 60kgf/㎠ 이상의 우수한 내압성능과 300℃의 내열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한번 시공하면 교체 없이 10년 이상 내구성을 발휘해 KC(위생안전기준)인증으로 상수도용(음용수)배관에도 사용할 수 있다. PRAX 방식시스템은 부식될 수 있는 모든 구조물(콘크리트 교각, 강관파일, 강관배관 등)의 부식을 방지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제품이며, 특히 해상에서 직접 구조물에 감아서 바로 방식효과 및 구조물의 안정성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이다.

 

● 삼신

회사소개

1966년 설립된 삼신(대표이사 박성갑·김 종배·김용채)은 다양한 산업현장에 적합한 산업용 밸브를 제 작·판매하는 기업으로, 원자력 밸브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 받은 ‘강소기업’이다. 이 기업은 1975년 정유와 석유화학 플랜 트용 단조밸브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뒤 국내 모든 원자력 발전소에 밸브를 납품해 왔다. 또한 해외 밸브 제조업체보다 한단계 고품질 밸브를 제공해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있다. 삼신은 경쟁기업에 비해 탄탄한 R&D 기반을 자랑한다. 이에 ASME N, NPT 인증서를 취득, 품질보증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원자력발전소의 주증기공급계통에 설치되는 능동형 전동구동 밸브를 개발하는 쾌거를 이뤘다.

주요제품소개

삼신이 생산하는 밸브로는 디스크 닫힘 속도를 조절하는 제어역지체크밸브가 있다. 이는 원자력발전소의 증기 발생기를 보호하기 위한 밸브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삼신만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이다. 또 고차압 계통 에서 밸브 내부 침식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드레인 밸브와 연속 취출 밸브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 플랜 트 회사로 납품 중이다. 터빈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벤트 밸브와 브로우다운 밸브를 개발했으며, 이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에 공급하며 경험을 쌓아 왔다. 삼신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설비와 전문 연구인력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기술 업그레이드를 위한 각종 인증을 획득하는 등 끊임없는 노력을 펼쳐나가고 있다.
 

 

● 수산이앤에스

회사소개

수산이앤에스(대표이사 한봉섭)는 국내 에서 타 산업에 비해 낙후된 계측제어분야의 기술개발에 전념 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원자력산업의 발전과 원자력 기술향 상에 기여해 나가고 있다. 또한 원자력발전소 계측제어분야의 개척자로서 기술개발에 전력을 투구하는 등 원자력산업의 고 부가가치를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을 다하고 있다. 최근 에는 국내·외 원전 MMIS계통 및 SYSTEM 기기 설계·제작에서 부터 I&C 시공·시운전·정비까지 이르는 Total Engineering Service Provider로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제품소개

수산이앤에스는 원자력발전소 전체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제어하는 핵심시스템으로 원전의 두 뇌와 신경망에 해당하는 시스템인 원전 안전등급제어기기 (PLC)를 제작, 납품하고 있다.

 

 

● 엘리스컨설팅

회사소개

엘리스컨설팅(대표이사 이원표)은 지 난 1994년 설립 이래 원자력 품질보증시스템, 품질경영 (ISO 9001), 환경경영(ISO 14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OHSAS 18001), 사업관리(Project Management)시스템, ASME/KEPIC Code 해석 등에 대한 Consulting Services 와 교육 훈련을 제공해 나가고 있다. 원자력 발전소의 설 계, 시공, 제작 분야의 업무 수행 경험을 기반으로 원자력 품목(압력용기, 배관계통, 펌프, 밸브 및 그 부품, 강구조물) 의 설계, 제작, 설치 분야 및 재료 제조, 공급분야에 대한 품질시스템 구축을 위해 기술자문과 교육훈련을 수행한다. 컨설턴트로서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고객에게 기술 중심의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사업소개

엘리스컨설팅에서 제공하는 교육 과정은 ▲기초과정 ▲전문과정 ▲품질감사자 과정 ▲ Commercial Grade Item Dedication Program ▲전력산업 기술기준(KEPIC MN, SN, EN, MH, 재료제조 및 공급) ▲미 국기계기술자협회(ASME Sec. III N-Type Certificate, QSC) ▲품질경영, 환경경영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9001, PED, API/ISO 14001/OHSAS 18001) ▲통합경영시스템(IMS,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용접인정(ASME Sec. IX, AWS D1.1, KEPIC MQW, SWS) 등이 있다.

 

● 인텍전기전자

회사소개

인텍전기전자(대표이사 고인석)는 1996 년 설립돼 고체절연 방식의 리클로져와 개폐기를 국내에선 처음으로 한국전력에 도입한 기업으로, 경쟁력 있는 품질을 바탕으로 7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그 외 에도 보호계전기, 제어장비 등의 각종 단위 장치에서 대규 모 프로세스 제어장치까지 자체 개발해 배전자동화 및 전력 IT시스템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직류 차 단기 기술을 보유해 2004년부터 국내외 원자력 발전소 및 DC철도시스템에 직류 차단기와 개폐장치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전시제품

인텍전기전자는 발전기 및 변압기보호용 디지털보호계전기를 선보인다. 인텍전기전자는 한국수력원자력(주)과의 협력연구개발을 통해 그동안 전량 해외에 의존해 수입하던 발전기보호용 디지털계전기 및 변압기보 호용 디지털계전기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 현 재 상용화하기 위한 과정 중에 있다. 이 디지털보호계전기 (ETR600)는 고성능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장착한 보호·감시 제어에 최적화된 지능형 전자장치(IED)로서 수력/양수/화력/원자력발전소의 보호설비에 적용 가능하며, 신재생 에너지원 및 분산전원의 보호기기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개발제 품을 검증하기 위한 공인인증시험을 한국전기연구원, 한국 전력연구원, UCA에서 수행하고 인증서를 획득했으며, 또한 한국수력원자력 한강수력에서 실제 발전소 실증시험을 성 공적으로 마친 상태다.

 

● 청우하이드로

회사소개

청우하이드로(대표이사 안상구)는 지난 1967년 창립하여 50년간의 경험과 기술력을 자랑하는 산업용 펌프 전문 제조업체이다. 국내 최초로 펌프의 KS표 시 허가 획득과 ISO.API 규격의 화학 공정, 석유 정제용 펌프의 국산화로 국무총리 우수 개발품 표창을 수여여한 바 있다. 또한 품질경쟁력 100대 기업선정, 우수자본 재개발 유공자 통합 산업훈장 수여 등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공헌해 왔다.

주요전시제품

지난 2000년 원자력 품질 인증(KEPIC)인 증으로 국내 원자력 발전소 펌프를 공급하고 있으며 2001년에 는 원자력 Q-CLASS 충전 펌프를 국산화 개발하여 발전소에 납품하고 있다. UAE 원전에 국내 펌프를 수출하는 등 연간 3 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을 통해 펌프 전문 업체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나가고 있다. 특히 청우하이드로는 초단납기생산, 합리적인 가격 제시 등 고객의 요구를 능가하는 완벽한 품 질의 제품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임직원 일동이 최선 의 노력을 경주해 나가고 있다.

 

● 한국공인검사원

회사소개

한국공인검사원(대표이사 김영수)은 한국기계산업진흥회에서 설립한 제3자 검사기관(Independent Third-Party Inspection Agency)으로 플랜트기자재를 포함한 기계산업계의 인증 취득을 지원하고 검사관련 규격 및 표준에 대한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증서를 발행하는 독립된 전문 검사 및 검증기관이다. 풍부한 경험을 갖춘 검사원들이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보다 경쟁력 있는 인증/검사비용을 유지해 플랜트 기자재 제조업체들 의 비용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한국공인검사원은 ▲KEPIC 공인검사 ▲ASME 공인검사; 국내 기관 중 최초 ▲베트남 수출 중고기계검사 ▲ EN 10204 자재검사 ▲수출검사(Pre-Shipment Inspection) ▲컨설팅서비스; 리스크관리 시스템, 품질보증시스템 및 설계지원 ▲R&D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국공인검사원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산업기계 및 플랜트기자재에 대한 검사 및 설계검토의 검사기관으로 인정받았다.

 

● 한국동서발전

회사소개

한국동서발전(대표이사 직무대행 박희성)의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은 11,182.8MW로 대한민국 전체 발전설비의 11.2%를 점유하고 있으며 현재 직원수는 총 2,383명(2017 2/4분기 기준)이다. 주요 사업은 전력 자원의 개발 및 판매이며, 생산된 전기를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 전력공사에 판매하고 있다. 현재 당진화력을 핵심발전소로 하여 울산화력, 호남화력, 동해화력, 일산열병합 등 전국에 모두 5개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당진화력은 총 설비용량 6,040MW로 동서 발전의 핵심 발전소이다. 각종 최신 환경오염 방지 설비와 환경감지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친환경 석탄화력 단지이다. 울산화력은 기력과 복합화력의 두 가지 방식으로 전 력을 생산하며 전력계통 안정에 기여하여 국내최대 공업도시로 성장한 울산과 함께하고 있다. 호남화력은 총 설비용량 500MW 로 두 차례에 걸친 수명연장공사를 통해 여수 국가산업단지와 인근 지역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여 대한민국 경제성장에 기여해오고 있다. 동해바이오화력은 총 용량 431MW의 국내 최대 용량의 친환경 목질계 바이오매스 발전소로, 국내에서 발생되는 폐목재를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에너지 신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일산화력은 총 용량이 908MW로 수 도권 지역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건설된 발전소이다.

 

● 한국서부발전

회사소개

한국서부발전(대표이사 정하황)은 태안 발전본부를 비롯하여 평택, 서인천, 군산 등 4개 발전단지에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의 약 10%에 해당하는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양질의 전기를 안정적, 경제적으 로 공급하여 국가경제발전과 국민생활 향상에 기여하기 위 해 오늘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국내 전력수급 안정 및 미래성장 동력 확충을 위해 해외 신규사업 개발에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라오스, 미얀마, 인도,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지에서 발전소 건설과 운영사업에 참여하여 그 역량을 드높여 나가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서부발전은 지난해 ▲국내최초 IGCC 상 업운전 달성 및 태안#9호기 적기준공 ▲신재생 및 해외 비중 을 40%로 확대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 재정립 ▲ 선제적 설 비보강과 집중관리로 제로 수준의 비계획 손실률 달성 ▲비 계획손실률 0.076%, 고장정지시간 103h : 4년 연속 저감 ▲ 영업이익률 14.1% 달성으로 재무구조 개선 및 투자여력 확보 ▲재난안전관리체계 확립으로 재난예방 및 선제대응능력 확 보(국가기반체계 재난관리평가 등 재난대응분야 3대 종합평 가 최고 등급) ▲전기요금 누진제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요 구에 대응, 즉시개선(에너지관리시스템 구축, 설비별 혁신과 제 추진으로 원가 개선) 등의 추진성과를 달성했다.

 

● 한국중부발전

회사소개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중 부발전(대표이사 정창길)은 국내 최초 표준석탄화력인 보령 발전본부를 비롯해 전국에 4개 발전본부와 풍력, 태양광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운영하며 전력과 난방열을 공 급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전력수요에 대비해 신보령 1·2호 기, 신서천화력, 서울복합, 제주 LNG복합을 추가로 건설하 며 국내전력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한국중부발전의 지난해 ▲국민권익위원 회 주관 청렴도 및 부패방지시책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보령 3호기 6,000일 장기 무고장 운전 달성, 세계 최장 운전기록 경신 ▲국내 최초 1,000MW급 USC(초초임계압) 화력발전소 국 산화 선도 ▲1조 8억 원 투자로 2025년까지 미세먼지 74%(약 4만톤) 감축 친환경 경영 ▲해외 에너지 신산업의 성공적 운영 으로 연 순이익 253억 원 창출 ▲LNG 직도입을 통한 경제적 연료 조달로 연료비 149억 원 절감 등의 주요성과를 달성했다.

 

● 한국테크놀로지

회사소개

한국테크놀로지(대표이사 김용빈)는 에너지 및 환경 관련 사업에 집중하는 친환경 엔지니어링 전 문 기업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한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서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해가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기술을 기반으로 석탄업그레이드사업, 폐기물연료화사업, 폐기물부피감량화사업, 바이오매스에너지확보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주요제품소개

과열증기는 물의 기화점보다 5배 높은 500℃ 이상의 높은 열량을 가진 증기로 압력은 낮고 기체 상태에서 산소농도가 3%로 낮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과 열증기 건조기술은 500℃ 이상의 과열증기를 건조물에 직 분사하여 수분을 증발시키는 원리의 기술이다. 고온이지만 압력이 낮아 직분사가 가능하여 열효율이 높으며, 산소포 화도가 3% 미만이기 때문에 저산소 환경을 조성하여 화재 위험성이 적어 보다 안전한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1차 건 조 후 배출되는 150℃의 이상의 증기를 재열기를 통해 다 시 가열하여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한 경제 성을 확보했다.

 

● 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

회사소개

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 원(원장 감종훈)은 방화 관련 제품의 품질향상 촉진과 보 험 산업의 과학화에 공헌하며 국가방재기술 향상에 기여 하기 위해 지난 1986년 설립됐다.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공인시험기관 시험업무와 과학기술분야 연 구기관으로서 최신 방재기술 연구업무, 우수 방화제품 보 급을 위한 FILK 인증업무, 노동부 및 중앙소방본부 지정 교육훈련기관으로서 방재기술 교육업무, 보험범죄 방지를 위한 과학적인 화재원인 조사업무 등을 추진해 나가 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주요사업소개 방재시험연구원에서는 각종 케이블에 대한 난연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원전 성능검증 기관 으로 지정되어 원자력 발전소에 납품되는 케이블에 대한 성능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케이블 난연시험으로 는 화염전파시험과 수직케이블 불꽃시험이 있다.

 

● 한화건설

회사소개

한화건설(대표이사 최광호)은 사람과 세 상을 잇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더 나은 세상을 이루어 가 는 꿈을 통해 세계가 주목하는 건설사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기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온 한화건설은 친환경 녹색 기술을 비롯한 혁신적인 기술을 꾸준히 개발하여 국내외에 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전사적인 안전보건경영 방침을 수립하고 글로벌 안전보건경영시스템(OHSAS 18001/ KOSHA 18001)등 인증을 획득했으며, 사내 안전관리 프로 그램 운영, 철저한 사전위험관리, 전 직원이 동참하는 위험 체크 및 개선, 협력업체의 사전 능력배양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국내외 사업장에서 지속적인 무재해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사람을 위한 신도시를 건설하고 인프라를 짓고 랜 드마크를 세우는 한화건설의 도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주요사업소개

한화건설은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건 축, 주택, 플랜트를 비롯해 고속도로, 국도·지방도, 교량·터 널, 단지조성·개발사업, 상하수도시설, 하천 정비·항만 등 생활인프라 영역까지 모든 역량을 갖춘 종합 건설사로서 ▲사우디아라비아 화공 플랜트 및 해양터미널 공사 ▲수주 금액 100억 달러의 10만 세대 규모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건설 중 ▲필리핀 아레나 건설 등 대규모 해외건설을 수주해 나가고 있다.

 

● 효성굿스프링스

회사소개

효성굿스프링스(대표이사 임우섭)는 1962년 펌프사업을 시작한 이래 농업관개용, 도시 상·하수 도용, 대형 플랜트의 공업용, 제지, 화학플랜트 및 발전소용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펌프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국내 최 고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1998년 5월 국내 최초로 원자력 안전등급(2등급) 펌프에 대한 전력산업기술기준자 격(KEPIC) 인증을 취득했으며, 2016년에는 원자력 안전등 급(1등급) 펌프에 대한 인증도 취득했다. 정부의 신재생 담 수플랜트 개발 주관사로 선정된 효성굿스프링스는 해수담 수부문 최고의 Know-how를 바탕으로 설계에서 운영까지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제품소개
화력, 복합화력 및 원자력 발전소에 필요 로 하는 대용량, 고압, 고온, 해수 등 어떠한 조건이라도 충족시킬 수 있는 펌프를 설계, 생산하고 있다. KEPIC MN 인증 획득 을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는 원자력 발전소용에 안전하고 고품질인 원자력 발전소용 펌프를 설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최고의 석유화학 기업에 석유정제, 석유화학 산업 및 일반산업 부문에서 요구하는 고온, 고압 및 다양한 서 비스와 고객의 Needs를 충족하는 펌프를 설계, 제작하고 있다. 편흡입 볼류트 펌프, 양흡입 볼류트 펌프 등 석유화학플랜트에 설치, 운전되는 펌프는 API(미국석유협회) 규격에서 규정하는 OH, BB, VS 등 모든 Type의 제품을 Full Series로 공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