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미래 에너지 확대 위해 공공주택 활용 필요”
“친환경 미래 에너지 확대 위해 공공주택 활용 필요”
  • 원혜림 기자
  • 승인 2018.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1,000만 공동주택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확산 정책토론회 개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전기차 등 친환경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대용량 전자제품 증가가 공동주택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여 공동주택 친환경 미래에너지 적용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주택공사(LH)는 지난달 7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국토교통부, 산업통 상자원부와 공동으로 ‘1,000만 공동주택 친환경 미래 에너지 발굴·확산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신재생에너지포럼 공동대표 전현희 의원, 이원욱 의원, LH 박상우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동주택 친환경 미래 에너지 분야에 관심 있는 100여명의 참석자들이 자리를 가득 메웠다. 논의된 주요내용을 정리했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공동주택 미래 에너지 확산을 위 해 민간 협력을 통한 공동주택 중심의 에너지정책 수립과 대규모 확산 방안으로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활용한 지능형 LED 조명 등 보조금 지원제도 활성화에 공감했다.
박상우 LH 사장은 “친환경 에너지의 미래는 바로 우리 삶의 보금자리인 주택에 있고 전체 주택의 4분의 3을 차지하 는 공동주택에 친환경 미래 에너지의 성공적 보급이 중요하 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휘만 LH 주택시설처 처장은 스마트시티 건설에 저에너지 스마트홈 구현을 위해서 공동주택 프로슈머를 위한 실증 지원, IoT조명 설치를 위한 국민DR(Demand Response) 보조금 지원 제도, ESS(Energy Storage System) 활성화를 위한 정책 등을 제안했다. 특히 조 처장 은 "일조량이 많은 낮 시간에는 태양광 발전을 해 전력을 생산하고 남는 잉여전력량은 ESS에 보관, LED 조명 등으로 전력 사용량의 효율화를 꾀한다면 기후변화 대응과 국민의 에너지 비용 절감, 일자리 창출 등 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 고 밝혔다.
현재 LH는 패시브, 액티브, 기술 등을 적용한 제로에너지 건설에 앞장서고 빅데이터를 통해 에너지 효율화가 가능한 스마트홈 시스템을 구축, 세계 최초로 지하주차장에 지 능형 LED 조명을 설치하는 등 에너지절감 정책을 추진 중이다. 
박준석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시티 에너지 생태계 조성의 활성화를 위해선 공동주택 에 너지 신산업 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양질의 일 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일반 국민의 수입 중 33%가 주택에 들어가고 있으며 이 중 7%가 주택 임대료 및 대출비용, 그 외 비용은 쓰레기 폐기물 등에 쓰인다"며 "에너지 효율화와 폐기물 재생이 원활히 이뤄진다면 상당량의 생활비를 아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박 교수는 “IoT기반의 스마트홈을 통해 전기차 인프라 확 산, 에너지저장장치의 수요관리 등 저탄소 신산업이 공동 주택에서 창출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금 활용으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정부의 친환경에너지 확 대를 위해서는 프로슈머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시장에 자발 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효용을 체 감할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전력정책연구본부장은 “전통적 에너지시스템의 운영 위주로는 다양한 가치창출과 활동 주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인하기 어렵다”며 “근본적으로 새로운 에너지 비즈니스 모델 활성화는 참여주체의 자발 적 인센티브 유무에 영향을 받으므로 에너지 생산과 소비 가 자유로운 플랫폼 기반의 P2P거래가 확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아파트의 친환경 에너지사업도 제도개혁 차원에서의 접근을 통한 자발적인 유인조성이 관건”이라 고 덧붙였다.
최종웅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 대표는 “국가적 에너지 효율 화에 국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에너지에 대한 인식변화가 중요하다”며 “정부 지원 하에 개발된 ‘국민 DR 플랫폼’을 1000만 공동주택에 연결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