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자력 안전·미래 역량 강화 위해 7년간 6700억 투입
정부, 원자력 안전·미래 역량 강화 위해 7년간 6700억 투입
  • 원혜림 기자
  • 승인 2018.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원자력 발전소 안전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해 2019년부터 7년간 6700억 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원자력의 비중을 장기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신재생 등 청정에너지 비중을 높여가는 에너지전환 정책 하에서도 앞으로 최소 60년간 운영될 국내 가동원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신고리 6호기가 완공돼 설계수명인 40년간 운영될 것을 고려할 때, 향후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에 따라 국내 가동 원전 수는 지난해 24기에서 2030년 18기, 2040년 14기, 2050년 9기, 2060년 6기, 2082년 0기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안전극대화 △역량 활용 △혁신 촉진의 3가지 전략으로 구성된 미래원자력 안전역량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안전극대화 전략 차원으로 자연재해로 인한 원자력시설의 대규모 방사선 누출사고 예방·피해 방지용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이와 함께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취급·운반·저장기술을 개발하고 처분능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역량 활용 부분에서는 기존 안전기술 완성도를 세계 선도 수준으로 높이고, 계산과학·슈퍼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 실험시설 없이도 원전 안전성을 정밀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가상원자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혁신 촉진 부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과 소재, 센싱 등 첨단기술 역량을 활용해 원자력 안전 혁신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원자력 첨단융합 연구실'(가칭)을 설치해 현장의 문제해결 수요와 미래 기술전망 등을 종합해 '원자력 안전혁신 프로젝트'를 발굴·추진하는 융합연구 체계를 정립할 계획이다.

기반구축을 위해서는 분야·부처·기관·국가 간 칸막이 없는 연구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세계 선도형 원자력 안전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 인프라와 전문인력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내년 예산에 580억 원 정도가 반영됐다”면서 “상세 계획을 마련해 내년 상반기에 원자력 안전분야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