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성장동력 ‘전기차’, 일자리 창출‧4차 산업 시대 ‘중심'
새로운 성장동력 ‘전기차’, 일자리 창출‧4차 산업 시대 ‘중심'
  • 이훈 기자
  • 승인 2019.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저탄소 정책의 필요성으로 전기 자동차의 사용 확대는 세계적인 추세가 됐다. 내연기관을 중심으로 생산하던 자동차업체들은 전기차 생산 비중을 높이고 있다. 실례로 세계 1위 자동차 브랜드 폭스바겐은 2025년까지 년 300만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브랜드 현대차그룹 역시 2025년까지 연 168만 대의 전기차를 생산하기로 했다. 정부 또한 전기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 등 관련 예산을 증액하며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전기차 시장 전망 ‘밝다’… 전력계통 문제없지만 VGI기술 ‘필요’

세계 주요국은 규제와 지원책을 동시에 시행하며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프랑스는 디젤 차량에서 전기 자동차로 교체할 경우 1만 유로를 지원해주며 독일도 제조사에서 보조금의 50%를 부담한다.

미국도 최대 7500달러의 세금 혜택을 일본은 충전사업자 대상 충전기 시설비 및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유럽연합(EU)의 경우 전기차 판매 대수가 2014년 5만 2000대에서 2016년 7만7000대로, 미국은 2014년 6만 3000대에서 2016년 8만 7000대로 늘어났다.

전 세계적으로 2016년 글로벌 친환경차량 수는 201만대로 2015년 대비 무려 60%나 증가했다.

미래 전망 역시 밝다. 세계 전기차 수요는 2022년까지 연평균 35%씩 증가해 2022년 기준 약 360만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도 전기차 구입 지원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며 2022년까지 35만대, 2030년까지 30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충전기 역시 2017년 1,810기에서 2022년 1만 기로 확대할 예정이다.

전기차 확대로 인한 전력계통의 위기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경운 한국전력 인재개발원 부장에 따르면 전기차 대당 연간 전력 소비량은 연 2.3MWh이다.

김 부장은 “정부의 전기차 보급계획에 따른 전력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나 8차 전력수급계획 전력소비 전망의 약 1% 이하 수준”이라며 “2022년 35만2000대 일 때 최대전력은 96~224MW”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수도권 지역에 부하가 집중된 데 반해 발전량은 총발전량의 약 20% 수준에 불과해 수도권 지역에 많은 융통조류 유입 우려 및 기술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충전설비 운영으로 배전설비의 과부하 및 고주파 발생, 배전전기 품질 저하 발생이 예상돼 설비보완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에 전기차 피크 제어를 위한 VGI 기술을 대안을 제시했다. VGI기술이란 DR 또는 AGC와 같은 전력망의 신호에 따라 전국에 산재된 충전기에 연결된 개별 EV의 요구 조건에 적합하게 각 충전기의 충전 및 방전 전력을 제어함으로써 EV의 배터리를 규모 있고 빠른 수요자원으로 만드는 통합 기술이다.

김 부장은 “전기차 운영시스템과 전력계통시스템의 연동 기술의 현장 정착이 요구된다”며 “EV소유주 대상 TOU 요금제, ESS 및 EVC 설치, 신재생 발전과 EV충전 시간의 일치화를 통화 피크 관리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차지인이 개발한 ‘망고'Mango)

전기차, 일자리 창출‧4차 산업시대 ‘긍적적’

전기차 보급이 일자리 창출 및 4사 산업시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 창출의 경우 전기차 사업이 시작되면서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등 충전서비스 관련 기업들이 생겨났으며 전기차 중전기 제작사에서는 V2G, 배터리, 전기에너지 수요관리 관련 연구 인력이 다수 필요하게 됐다.

김철수 호남대 교수는 “전기차 확산에 따라 기술 인력이 부족할 것”이라며 “정부, 지자체, 대학 등에서 전기차 인력양성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자동차업계에 바람이 불고 있는 IT와 결합한 스마트카 시대에는 전기차가 유리해 4차 산업시대 대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례로 전기차 충전 시 블록체인으로 결제하는 기술이 상용화되고 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전문 기업 차지인은 블록체인 기반의 과금형 콘센트 제품명 ‘미니 망고’를 개발했다.

과금형 콘센트란 기존 220V 전기 콘센트에 과금 기능을 탑재한 일종의 ‘전기 자판기’로 아파트, 빌딩의 주차장에 설치된 콘센트를 전환해 사용이 가능하다.

차지인이 개발한 ‘망고(Mango)’는 개인이 소유한 충전기를 여러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망고는 기존 동전 자판기를 대신해 스마트폰 사용자가 앱을 통해 회원 가입을 하고 ‘EVZ(Electric Vehicle Zone) 코인’을 구매해 스마트폰에 보관한 후 충전이 필요할 때 코인을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과금형 콘센트의 블록체인 결제 모듈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통신 모뎀 없이 전자 코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누구나 스마트폰에서 앱만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다. 앱을 통해서는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충전기를 검색할 수 있고, 원하는 가격과 충전 환경을 골라 충전할 수 있다. 충전기 소유자는 이러한 공유 시스템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최영석 차지인 대표는 “가격은 저렴하고 충전은 단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동안에 자판기가 생각났다”며 “분산, 공유, 참여, 보상 등이 전기차 충전과 많이 닮아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기차 25만대 보급 시 완속 7만 5000대 및 급속 2만 500대가 필요하다”며 “충전의 지불가치는 기존 내연기관의 저렴한 가격과 달리 시간을 사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개명 제주대 교수는 “전기와 자동차, 여기에 IT까지 융합해 거대 경제군이 도래될 것”이라며 “전기차 시장에서 생존 기업은 많은 고급인력에게 일자리를 창출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지금이 골든타임이며 가격 경쟁이 과제”라고 말했다.

시민인식·충전기 여전히 부족…충전방해금지법도 몰라

전기치 시대는 성장하고 있지만 시민의식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맵퍼스기 내비게이션 앱 '아틀란'에서 운전자 833명(전기차 운전자 210명, 일반 승용차 운전자 62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기차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3%인 271명은 전기차 충전방해금지법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시행령 개정안, 친환경자동차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특히 전기차 운전자의 94%가 해당법을 알고 있다고 대답한 반면, 비전기차 운전자의 41%인 258명은 이를 모른다고해 충전방해금지법에 대한 홍보가 아직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방해금지법은 지난해 9월 21일부터 시행돼 지자체별로 계도기간을 정하고 있다. 이 법은 전기차 충전구역에 일반차를 주차하거나 충전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한다.

전기차 충전방해금지법에 대한 설명 후 이 법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69%인 572명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그 이유로는 '현재 계도기간이라서', '홍보가 부족해서', '충전소 앞 장기주차 하는 차량이 많아서' 등을 꼽았다.

반면 응답자의 33%인 271명은 '내연기관 차량의 충전소 점유가 줄었다' '법 시행 이후 불법차량을 보지 못했다' 등의 이유로 법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 답했다.

충전방해금지법이 더욱 잘 지켜지기 위한 아이디어로는 홍보 및 단속 강화, 충전기 주변 안내판 부착, 주차장 안내 멘트 방송, 내비게이션을 통한 안내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가 장애인 및 여성전용 주차구역처럼 지속적이고 꾸준한 홍보와 단속이 가장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운전자들이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은 현재 충전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충전소 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전기차 운전자의 68%인 143명이 아틀란 전기차 내비게이션 기능 중 '실시간 충전소 정보 제공'이 가장 마음에 든다고 답했다. 이어 '충전소 아이콘 원터치로 충전소 검색 가능'(47%), '지도 위 충전소 위치 표시'(45%), '검색한 충전소를 편리하게 경유지/목적지로 설정'(35%), '상세한 충전소 정보'(29%) 등이 전기차 내비게이션의 중요한 기능으로 꼽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