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국회·지자체·기업, 수소경제 선도국가 달성 위해 힘 모으다
정부·국회·지자체·기업, 수소경제 선도국가 달성 위해 힘 모으다
  • 이훈 기자
  • 승인 2019.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경제 로드맵은 세계적인 기술 확보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고자 하는 청사진입니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이같이 강조했다. 수소생태계를 구축해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생산 및 연료전지 분야에서 세계 1위가 되겠다는 것이다. 정 부에 따르면 수소경제 효과는 2022년 16조 원, 2030년 25조 원으로 규모가 커지고 고용창출 인원은 지금 까지 1만 명 수준에서 2022년 10만 명, 2030년 2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 국회, 지 자체, 기업 등이 수소경제 선도국가 달성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정부·국회, 수소경제 활성화 ‘한 뜻’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차 보급을 8만 대 규모로 확대하고 수소충전소 규제 개선과 설치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실제 지난 2월 대한항공상회의소에서 제1차 규제특례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현대자동차가 신청한 국회에 수소충전 소 설치를 신청하는 제1호 안건에 대해 규제특례(실증 특례) 를 부여하기로 의결했다.

설치예정부지안

국회에 설치되는 수소충전소는 국회 내 661~991㎡ (200~300평) 부지를 활용해 승용차 기준으로 하루 50대 이 상 충전이 가능한 250kg 규모로 설치할 계획이다. 국회 수소충전소를 계기로 올해 말까지 전국 최대 86개소의 수소충전소 확대를 추진하고 전국 고속도로 등 교통 거점 및 도심지를 중심으로 2022년까지 310개의 수소충전소를 차 질없이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각종 민원과 규제로 수 소충전소의 부지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세계에서 최초 로 국회에 설치하는 수소충전소는 큰 의미가 있다”며 “본 격적으로 수소충전소가 확산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회 수소충전소는 여·야를 불문하고 국회의원들의 강한 의지로 논의가 시작됐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해 12월 국회 에너지특별위원회에서 산업부 장관에게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를 제안했으며 지난 1월 유인태 국회 사무 총장을 방문해 국회 내 충전소 설치를 요청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국회 수소경제포럼도 지난해 12월부터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및 김수흥 국회 사무차장 에게 국회 수소충전소의 설치를 지속해서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는 홍일표 위원장 및 여·야 3당 간사 간 합의를 통해 상임위 원회 차원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를 건의했다.

더불어 수소산업 육성을 위해 ▲수소경제법안(이원욱 의원 대표발의) ▲수소경제활성화 법안(이채익 의원 대표발의) ▲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특별법안(김규환 의원 대표발의) ▲ 수소산업육성법안(윤영석 의원 대표발의) 등 법안들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국회에서 연이어 토론 및 간담회가 개최되고 있다. 지 난달 18일 최인호 의원실 주관으로 열린 ‘수소 선박기술 정 책 토론회: 조선해양산업 수소경제시대의 시작과 미래’에서 는 수소차와 더불어 수소 선박으로 조선시장의 우위를 지켜 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 의원은 개회사에서 “수소 선박은 수소차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가 선도적 위치에 서야하는 분야”라며 “미국, 호주, 일본 등이 연구개발을 먼저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도 조선 기 술과 인프라를 충분히 활용하면 앞서나갈 위치를 분명히 차 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자리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등 업계 관계 자들이 참석해 수소 선박의 육성정책 방향을 산업부, 부산 시, 에너지경제연구원 등과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지난달 19일에는 김성환 의원실 주관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를 위한 전략 토론회가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수소 경제를 에너지산업 전반으로 확대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 되기도 했다.

지자체, 각종 혜택 제공 … 기업, 미래성장동력 구축 및 기술 개발

지자체 역시 세금 감면, 주차장·통행료 50% 할인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며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기고 있다. 강원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원금인 4,250만 원을 제공 한다. 이 금액은 넥쏘 구매 비용 6,890만 원 중 최대 60% 규 모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를 오는 8월까지 강릉과 삼척 에 설치하고 올해 안에 춘천과 원주, 속초까지 확대하는 등 2025년까지 도내 25개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대전시는 강원도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3,550만 원을 지원 하며 4월 중 유성구 학하동에 시영 충전소 1곳, 6월 중으로 동구 대성동에 민영 충전소 1곳을 각각 준공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 1,000대를 보급하며 부산시는 수소차 200대를 대상으로 대당 3,450만 원의 구매 보조비 지원 신청을 받았다.

울산 경동 수소충전소

기업들 또한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기술 개발 등 바삐 움직이고 있다. 효성그룹은 미래성장동력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에 힘 을 쏟고 있다. 앞서 효성은 2000년부터 친환경차 보급사업에 참여해 압축천연가스(CNG) 충전기를 납품하면서 수소충전 기 관련 기술을 쌓아왔다.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수소가스 압축 패키지 등 주요 부품을 국산화했다. 그 결과 수소충전 소 시스템 시장 점유율 1위(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충주공장 수소비상발전시스템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에 적용된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활용해 건물에 전력을 공급하는 수소 발전시스템을 선보이며 최근 충북 충주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에 돌입했다.

앞으로 이 수소 비상 발전기는 공장 정전 시 비상 전원, 그리 고 계절별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보조 전력으로 활용 될 예정이다. 수소차 부품공장 가동에 사용되는 전기의 일 부를 수소에서 뽑아내는 것이다.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현재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 다.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나란히 병렬로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 발전량은 충주 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약 7% 수준으로 비상 및 피크타임 시 대응이 가능하다. 현재는 수소 생산과 활용을 위한 인프라 미흡으로 설치 비용 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지만 앞으로 수소 에너지 사용이 활 성화되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안병기 현대모비스 전동화사업부장은 “충주공장 수소비상 발전시스템은 수소차 핵심 기술을 활용해 수소 사회를 구현 하는 첫 걸음”이라면서 “차량용 수소연료전지모듈은 발전뿐 아니라 수소 열차나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도 접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