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산업, 미래 먹거리로 키운다
원전해체산업, 미래 먹거리로 키운다
  • 원혜림 기자
  • 승인 2019.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대 중반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10% 달성
원전해체연구소 신속히 설립 … KEPIC 개발

에너지전환 과정을 거치고 있는 정부가 원전해체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정하고 적극적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에 2030년 대 중반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고 원전해체시장 Top5 수준까지 발전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원전해체시장 Top5 수준까지 발전

한국원자력산업회의에 따르면 설계수명이 만료된 원전의 증가로 글로벌 해체시장은 2020년대 중반부터 확대될 전망이다. 규모는 2017년부터 2030년까지 123조 원, 2031년부터 2050년까지 204조 원, 2051년 이후에는 222조 원 등 총 549 조 원으로 추산된다.

국내는 1997년부터 2021년까지 연구용 원자로 1· 2호기 해 체,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우라늄 변환시설 해체 등 1990년 대 후반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소규모 시장이 형성되어 왔다.

강재열 한국원자력산업회의 상근부회장은 “국내 해체시장 은 2017년 6월 18일, 최초 상업용 원전인 고리 1호기의 영구 정지를 시작으로 2020년 이후 영구정지 원전이 증가하면서 초기 해체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며 “고리 1호기가 정지됨에 따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해체계획 수립, 공정설계, 안전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는데 약 675억 원이 해체준비 과정에 투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2030년까지 고리 1∼4호기, 월성 1∼4호기, 한빛 1· 2호기 및 한울 1· 2호기 등 원전 12기가 영구정지에 들어가고, 해체시장 규모는 약 9조 2,000 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정부, 4대 중점전략 추진 … 고리 1호기 등 해체물량 조기 발주

해외 원전해체 주요기업 현황을 보면, 미국, 영국, 독일, 프 랑스, 일본 등 초기 원전도입국을 중심으로 미국 Energy Solutions, 영국 AMEC, 독일 Siempelkamp, 프랑스 Orano(구 AREVA) 등 10여개의 해체 종합기업과 다수의 전문특화 기업들이 활동 중에 있다. 이들 기업은 대부분 원전 건설·정비, 폐기물 처리 등 기존 원자력 관련분야의 경험과 기술력을 토대로 해체 분야까지 사업범위를 확장해 왔다. 이에 맞서 우리 정부는 △초기시장 창출 및 인프라 구축 △ 원전해체 전문 강소기업 육성 △단계적 글로벌시장 진출 지 원 △제도기반 구축 등 4대 중점전략을 추진한다.

초기시장 창출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 고리 1호기의 본격적 인 해체 착수 전인 2022년까지 초기사장 창출을 위해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의 해체물량을 조기에 발주할 계획이다.

특히 원전해체연구소를 신속하게 설립하고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 및 관련 연구기관과 공동으로 기술 고도화·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폐기물 저감·안전관리를 위한 기술개발, 고부가 핵심장비 개발 등도 추진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원전기업이 해체분야로 사업을 전환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생태계기반, 인력, 금융 등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기존 원전인력을 해체수요에 맞게 단계적 전환을 유도하는 등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해외진출의 경우 고리 1호기 실적을 토대로 3단계에 걸쳐 추진하다. 고리 1호기 해체 진도에 맞춰 2020년대 해외 해체원 전 단위사업 수주, 원전 운영 경험 등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3국에 선진국과 공동 진출한 이후 2030년대 이후 제3국 단독진출 3단계에 걸쳐 단계적으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이밖에 제도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전문기업 확인제도 운영 등 산업육성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신설하고, 안전기준 명확화·해체 세부기준 조기 마련도 추진한다. 또 원전해체로 발생하는 폐기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 및 관련 정보공개 확대로 대국민 이해도와 신뢰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원전해체산업 KEPIC 개발 … 불확실성 해소

정부가 미래먹거리 사업으로 선포한 원전해체산업에 전력 산업기술기준(KEPIC)이 개발된다. KEPIC은 원자력발전, 화력발전, 송·변·배전 분양 등 전력설비에 적용되는 기술기준의 국산화를 목표로 전력산업계가 자율적으로 개발한 단체표준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해체 작업의 신뢰성 향상 및 불확 실성 해소를 위한 기준을 조기에 마련한다. 관련기업의 해체기술개발 방향을 선도적으로 제시하고 불확실성을 해소 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기술 표준화를 위해 원전해체 전력산업기술기준 (KEPIC) 개발을 추진 중이다.

대한전기협회가 올해 고리 1 호기 해체기술 등을 토대로 KEPIC 초안을 작성할 예정이다. 초안은 온라인에 무료로 배포하고 해체작업 수행과 연계해 지속해서 개선한다. 앞서 대한전기협회는 2014년도부터 매년 KEPIC-Week에서 원전해채 워크숍을 개최하며 총 34건의 주제를 발표했다.

고리 1호기 해체 공정은 1단계 해체계획서 승인, 2단계 사용 후핵연료 냉각 및 반출, 3단계 시설물 본격 해체, 4단계 부지 복원 및 해체 완료로 진행된다. 해체 표준 개발도 해체 공정과 맞춰 개발되어질 전망이다.

1단계 국내·외 법령 및 규제기준 검토로 표준 개발 목록 도출, 2단계 원전해체 역무별 표준 초안 개발 및 적용, 3단계 해체 표준 현장 적용에 따른 개선사항 지속적인 제·개정, 4 단계 고리1호기 해체완료와 동시에 원전해체 분야 KEPIC 표준도 완성할 예정이다.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원자력 발전소의 해체 경험이 없으므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습득된 기술을 표준에 지속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IAEA, NRC, OECD/NEA 참고 문헌을 조사해 120여종에 이르는 문서를 검토했으며 총 21종의 심층검토 참조문서를 선정했다. 또한 원전해체 상용화 기술 58개 연구결과를 표준화로 연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체 분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구체적인 표준이 개발된 바가 없으며, 산업계가 잘 만들어진 표준을 따라 해체 사업을 수행해 기술력을 축적하고, 해체 표준을 기반으로 세계시장에 진출 시, 선진국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도모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와 함께 원전해체 관련 안전 기준도 명확화한다. 저장시설에서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저장용기의 안전성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사용후핵연료 저장용기 설계승인 제도를 신설 검토하며 고리 1호기 등 다수 원전의 본격 해체에 대비해 심사기준을 정립하고, 주민 작업자 피폭저감 방안 수립 등 안전강화 방안을 조기에 마련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규제기관의 해체기능 강화를 통해 해체 관련 심사 및 검사기준 등을 조기에 확정할 것”이라며 “주기 적 간담회 개최 등 규제 입안 단계에서 업계 의견을 적극적 으로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