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 노력
전력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 노력
  • 전봉걸
  • 승인 2019.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봉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전기저널 편수위원장

최근 SK는 각 계열사별로 1년 중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단위로 정량화하여 발표했다.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합의되어 있지 않는 상황에서 주관적이라고 생각되는 가치를 화폐단위로 정량화했으며, 그것도 이윤을 추구하는 민간기업이 발표했다는 점에서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제까지 기업이 당해 기업의 이해당사자가 기대하는 사회적 책무인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다하고 있는지를 주로 평가했는데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불평등이 확산되고 시민의식이 성숙되면서 사회적 가치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졌다. 사회적 가치란 공동체에 의해 부여되는 공유되는 가치라고 정의(Walzer)되고 있어 국가별로 그리고 시대별로 사회적 가치에 대한 내용이 다를 수 있다.

그럼에도 2000년대 들어서는 국제기구(GRI 가이드라인, 국제표준화기구의 ISO26000 등)와 주요 선진국(미국의 사회혁신청, 영국의 사회적 가치법 등)은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안(2014년), 사회적 경제기본법(2016년) 등이 발의되었다. 현 정부는 국정운영 과제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 설정하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중시하고 있다.

공공기관에 대한 2018년 경영평가에서는 사업지표별로 ‘주요사업 추진계획 수립·집행·성과·환류 과정에서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였는지’를 점검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독려하고 있다.

전력산업계의 주축인 공공기관은 설립목적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전제로 한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투자가 효율성을 희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민간기업의 경우 사회적 가치 추구가 기업의 주인인 주주가치(경제적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는 논란과 유사하다.

SK 담당자는 사회적 가치의 측정 및 발표가 지속 성장을 위한 사업전략이자 마케팅전략이라고 강조한다.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창출이 효율성과 상충된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전력 공기업이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을 통해 국민 신뢰를 강화한다면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갈등 비용을 낮출 수 있다.

다만 공공기관 혼자 할 수는 없다. 공공기관이 단기적인 실적 위주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유인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