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저탄소전원이 석탄발전 넘어서
英, 저탄소전원이 석탄발전 넘어서
  • 변우식 기자
  • 승인 2019.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이 산업혁명 이후 처음으로 석탄화력이 아닌 저탄소 전력원으로부터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BBC가 영국의 네트워크 운영 업체인 National Grid Plc의 자료를 바탕으로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개월 동안 풍력·태양광·수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발전소 등 저탄소 전력원에서 전국 전력의 약 48%를 공급했다.
10년 전 전원믹스의 약 30% 이상을 차지했던 석탄의 경우 올해 5월말에는 2.5%밖에 점유하지 못했다. BBC의 보도에 따르면 올해 영국의 경우 5개월 동안 약 1,900시간(80일) 동안 석탄화력을 가동하지 않았고, 이 중 18일은 연속해서 석탄화력이 정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National Grid의 데이터에 따르면 2009년 화석연료는 전원믹스의 2/3 이상을 차지했는데, 올해 들어 지금까지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National Grid의 최고경영자(CEO)인 John Pettigrew는 인터뷰에서 “전력 시스템을 위해 탄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풍력 및 배터리 기술 비용이 계속 하락함에 따라 영국 시스템 운영자는 정부가 정한 목표를 달성 할 준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BC측은 영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 올해 이미 2018년 전체 석탄 자유 시간의 총량을 초과했으며, 이는 500만 톤의 이산화탄소가 대기로 방출되는 것을 막는 것과 같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