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려오는 ‘에너지 전환’ 물결…원전 감소 해법은?
밀려오는 ‘에너지 전환’ 물결…원전 감소 해법은?
  • 이승희 기자
  • 승인 2019.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규 원전 수주 활발히 시도…R&D 예산 증액
원전 전(全)주기 수출 활성화…건설수주·운영·정비 등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증가 물결이 거세다. 문재인 정부도 신재생에너지 3020 정책을 발표하는 등 세계 흐름에 발맞춰가려 준비 중이다. 원전 수출국인 대한민국도 원전 비율을 줄이는 정책에 발맞춰 원전 전 주기의 수출, R&D 연구비용 증가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원전 수출 사업은 한수원이 책임질 것”이라며 “체코, 폴란드, 이집트 등에서 신규 원전 수주를 활발히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원전의 무조건적인 해체보다는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의 공존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정 사장은 “석탄발전을 줄이고 원전과 신재생에너지가 함께 가는 포트폴리오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도 해외수주를 공략, 최근 영국에서 2,000억 원 규모의 설비 공급계약을 따냈다.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5일 영국 자회사 두산밥콕이 ‘힝클리 포인트 C’ 원전 프로젝트 설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는 총 3,200㎿ 규모로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발주처는 해당 원전의 주사업자인 프랑스전력공사(EDF)의 자회사 ‘엔엔비 젠코(NNB GenCo)’이며, 두산밥콕은 4개 회사와 합작 투자해 기계·전기계측·공조 설비 등을 공동 수주했다.

정부는 해외 원자력발전 건설 수주뿐만 아니라 운영, 정비에 이어 해체까지 아우르는 원전 전(全)주기 수출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19일 서울 광화문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원전수출전략협의회’를 열고 ‘원전 전주기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국내 원전산업은 국내외가 인정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역량과 글로벌 공급망 참여 부족, 다양한 서비스 시장 진출은 미진한 상황”이라며 “우리 원전 수출산업도 원전 전주기,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그간 대형원전 사업 위주의 수출전략을 원전 전주기로 확대하기로 했다. 바라카 원전 사업으로 경험을 확보한 만큼 이제 원전 해체까지 아울러 원전 전 주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으로 여겨진다. 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의 독자적 수출역량 제고를 통해 글로벌 수출산업화도 촉진시킬 예정이다.

중소 원전기업을 대상으로 한 R&D(연구개발) 지원예산도 확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 원자력 R&D 예산을 올해(1,066억 원)보다 약 33% 증가한 1,415억 원으로 올렸다. 원전해체 예산은 올해 177억 원에서 내년 363억 원으로, 방사성폐기물은 86억 원에서 204억 원으로 각각 늘어난다. 핵융합도 올해 320억 원에서 454억 원까지 증가한다.

이와 함께 한수원도 향후 5년간 R&D 예산을 70%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