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을까?
통계 자격증에는 무엇이 있을까?
  • 진혜수 기자
  • 승인 2019.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는 하나의 현상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학문이다. 이에 따라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한데, 이번 글에서는  통계학문과 관련된 자격사항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통계자격 중 하나인 사회조사분석사는 사회 각 분야의 자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분석 하고 보다 양질의 조사결과를 생산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00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는 국가기술자격이다.

해당자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관리하고 있으며 1·2급으로 나뉜다. 1급의 경우 2급을 취득한 이후 실무에서 2년 이상 종사하거나 관련실무에서 3년 이상 종사할 경우 응시자격이 주어지고 합격률 또한 낮아 자격의 보유자가 매우 적다.

그러나 2급의 경우 누구나 응시가능하고 비교적 포괄적인 사항을 검정하기에 통계학을 전공한 학생들보다 다른 전공자들에게 더욱 각광받는 자격이다. 아울러 한국사검정시험과 더불어 경찰공무원,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점과 통계청 취업 시 우대조건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어 취업자들의 응시비율이 높은 편이다. 실제로 2000년 필기시험 응시자 6,683명을 시작으로 2018년 8,629명까지 점진적으로 응시자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필기와 실기로 구분하여 평가를 시행한다. 필기과목은 조사방법론Ⅰ(30문제), 조사방법론Ⅱ (30문제), 사회통계(40문제)로 구성되며,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총 150분 동안 시험을 치르게 된다.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기준이며, 2018년도 필기 합격률은 68.2%로 꽤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필기를 합격하게 되면 실기시험에 응시할 기회가 주어지는 데, 실기는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자료의 처리부터 표본 및 설문 설계, 분석결과까지 제시하는 등 통계 수행과정 전반을 평가하게 된다. 실기점수가 60점 이상이면 최종합격하게 되며, 실기합격률 역시 2018년도 54.7%로 국가기술자격임에도 비교적 합격률이 높은 자격증이라 할 수 있다.

4차산업 열풍과 더불어 최근 새롭게 대두되는 자격증 중 하나는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이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배출을 위한 국내 최초의 빅데이터 분야 국가공인 민간자격이다.

이 자격의 특이한 점은 데이터분석 관련 자격임에도 필기시험으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각 과목은 데이터의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의 3파트로 구성되며, 총 90분 동안 50문항을 풀게 된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을 취득하면 보다 상위 자격인 데이터분석 전문가(ADP, Advanced Data Analytics Professional)에 응시할 수 있다. 데이터분석 전문가는 전문적인 분석기술을 검정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응시과목은 총 5과목으로 다음과 같다(표 1).

이밖에 데이터베이스진흥원은 4가지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더 시행관리하고 있다. SQL 개발자, SQL 전문가, DA 준전문가(DAsP, Data Architecture Semi-Professional), DA 전문가가 그것이다.

SQL이란 ‘Structured Query Language’로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삽입·수정·삭제하고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검색하고 추출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용어이다. 컴퓨터 등 기술의 발달로 분석 가능한 데이터의 양이 점차 방대해짐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고 추출하는 전처리 작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었다. SQL 관련 자격은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살펴볼 만한 자격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공인 자격은 아니지만 통계분석 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인 SAS에서 시행하는 관리하는 자격도 있다. SAS사에서는 자격정도에 따라 BASED, ADVANCED로 나뉘며 SA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전처리, 추출, 분석 등을 하는 방법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정하는 시험이다. 일반적으로 통계학 전공자라면 별도의 공부를 하지 않아도 쉽게 취득이 가능하다. 그러나 비전공자의 경우 마우스 클릭으로 쉽게 분석이 가능한 SPSS와 비교하면 다루기 어렵고 가격도 다소 비싸기 때문에, 해당 자격에 응시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통계학과 관련된 자격사항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실 이외에도 빅데이터와 통계학 간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용어인 R, 하둡 등도 통계 관련 자격에 포함시킬 수도 있다.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하둡 관련사항도 반드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점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