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EV 최대 1,820만 원 지원받는다...정부, 친환경차 보조금 체계 공개
코나EV 최대 1,820만 원 지원받는다...정부, 친환경차 보조금 체계 공개
  • 이훈 기자
  • 승인 2020.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능·환경성 중심으로 전면 개편
넥쏘 최대 4,250만 원 지원 가능
현대차 제공
현대차 제공

 

친환경차 보조금 체계가 성능·환경성 중심으로 전면 개편됐다.

정부에 따르면 기존 보조금 산정체계는 성능에 대한 차등효과가 미미해 성능 향상을 위한 경쟁·투자를 유도하지 못해 산업경쟁력을 저하시킨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 또한, 전기차 보조금 혜택의 고소득층 집중, 위장전입을 통한 부정수급 등 전달체계에 대한 문제도 지속 제기됐다.

이번 제도개선 방안에 따라 우선 전기자동차 성능 향상 유도 및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연비와 주행거리를 중심으로 보조금 산정체계를 개선해 보조금 차등 폭을 확대한다.

이에 현대차 코나, 아이오닉, 기아차 니로, 쏘울 등 7개 차종 상한액이 820만 원으로 책정됐다. 반면 재규어 I-페이스는 605만 원으로 가장 낮은 보조금을 받게 됐다. 초소형 전기자동차 르노삼성 트위지, 대창모터스 DANIG 0는 4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역별로는 경상북도가 최대 1000만 원 세종 최소 4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이와 함께 저소득층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보다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차상위 이하 계층이 전기승용차 구매시 보조금액을 최대 900만 원으로 상향한다. 또한, 생애첫차로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는 경우 보조금을 우선 지원한다.

단 위장전입 등 보조금 부정수급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기간 해당 지자체 거주요건을 포함하고, 보조금을 부정수급한 사실이 적발될 경우 즉시 환수한다.

수소차의 경우 국가에서 2250만 원을 보조해주며 각 지차에 따라 1,000만~2,000만원을 추가 지원 받을 수 있다. 실례로 강원도 경우 4,2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정부는 올해 전기·수소차 구매보조금 지원을 지난해 6만대에서 57% 증가한 9만 4,000대대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