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전력생태계 어떻게 변할까?
코로나19 이후 전력생태계 어떻게 변할까?
  • 이훈 기자
  • 승인 2020.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자원 확대 등 문제 당면 … 가상발전소 대안될 수 있어
석탄발전 감축 노력 필요 … 인식 공유 통해 해결해야

전력생태계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새로운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상황을 이해하고 대응할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고 구축해야 한다. 이에 전력포럼과 기후변화센터는 지난달 19일 서울 강남 엘타워에서 ‘코로나 이후의 전력산업’이란 주제로 포럼을 개최하고 환경급전에 따른 석탄화력 문제, 분산자원 확대 등 당면한 문제의 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전력생태계의 진화’를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친 김창섭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은 “지난 60년간의 안정적이고 풍요했던 전력생태계는 새로운 미지의 영역으로 진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수요포화 △환경 △기술경쟁력 등 전력생태계의 세 가지 이슈를 근거로 제시했다.
 
김 이사장은 “수요 포화의 시작으로 변곡점을 지나고 있고 에너지전환 정책 등 기존 에너지계의 계획 체계가 흔들리고 있다”며 “대외 기술경쟁력 부족, 인프라의 노화 및 포화현상으로 열 수송관 안전사고 등 향후 안전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력생태계가 변곡점을 확실히 지났다고 과감히 말할 수 있다”며 “실천가능성, 혁신성, 개방성의 원칙 안에서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장의 발표에 이어 손성용 가천대학교 교수가‘코로나 이후 그린뉴달괴 분산자원 확산 촉진 수단으로서의 가상발전소’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손 교수는 “코로나19 사태이후 부하감소와 재생에너지 확산이 맞물려 출력변동 문제가 한국에도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왔다”며 한국형 가상발전소(VPP) 사업자인 통합형 분산발전소(IDPP)를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가상발전소란 다양한 유형의 분산형 에너지자원을 ICT를 활용해 급전가능한 발전자원화 하는 기술이다. 전통 발전소를 경제적으로 대체 가능하며 사회적 수용성이 높은 새로운 자원이라는 점과 재생에너지 기반 분사자원 확산으로 인한 계통 불안정성 해소의 강력한 수단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손 교수는 “가상발전소는 디지털과 그린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확장성이 높다”면서 “전력 산업의 혁신과 신산업의 발현을 위한 수단으로 적극적인 반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시장제도란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 김성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석탄발전량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김 교수에 따르면 현재 시장제도는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는데 많은 한계점이 있다. 온실가스 주체인 발전회사가 비용평가, 복잡한 규제 등으로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우며 전력시장과 배출권거래나 RPS의무이행 관련비용은 충분히 연계되어 있지 않다. 특히 국가 온실가스 배출의 1/3 정도를 차지하는 발전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가능성이 낮다.
 
김 교수는 “배출권 가격을 변동비에 직접 반영해야 한다”며 “무상할당량에 의한 초과이익을 회수하는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전력시장에서 온실가스를 직접적으로 제한해 감축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며 “시장운영과 좌초비용 처리에 대한 세부 기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장기적으로 온실가스 감축 비용은 소비자가 부담할 수 밖에 없다”며 “관련 비용에 대한 전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인 로드맵을 준비해야 한다”고 발표를 마쳤다.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 조영상 연세대학교 교수는 “정산조정계수, 용량요금(CP) 등 기존 제도를 유지하면서 지금의 변동비 반영시장 기반으로 이 모든 것을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한국전력의 역할을 다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자발전(IPP), 가상 발전소(VPP) 등이 지금의 전력시스템에서 잘 작동하기 위해 한전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4차 산업혁명 관련 에너지신산업을 추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형석 전기신문 에너지Biz팀장은 “에너지전환과 관련된 긍정적인 여론이 우세하고 전기요금을 추가로 부담할 수 있다는 의견도 많다”며 “석탄발전을 직·간접적으로 규제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개입보다는 법을 만들어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민혁 한전 수석연구원은 “코로나 19이후 수요, 연료가격, 환율, 금리 등에 대한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며 “한전이 지불해야 할 비용 등 전방위적인 위협에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어려운 상황을 토로했다. 이어 “배출권 거래비용이 시장에 직접 반영된다면 결국 그것이 소비자 요금으로 전가돼 전기요금 인상요인으로 가지 않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며 “이 같은 위협에 대한 인식을 함께 공유하면서 나아가야 실질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