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직접 한국형 뉴딜에 투자한다'...20조 규모 뉴딜 펀드 조성
'국민이 직접 한국형 뉴딜에 투자한다'...20조 규모 뉴딜 펀드 조성
  • 이훈 기자
  • 승인 2020.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딜 프로젝트·기업에 약 170조 투자
정책형 뉴딜펀드·뉴딜 인프라펀드 등 3가지 방식으로 조성
청와대 제공

문재인 정부의 핵심 사업인 한국판 뉴딜 정책 성공을 위한 투자 마련책이 발표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과 함께 재정, 정책금융, 민간금융 3대 축으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이끌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참여형 뉴딜 펀드', '정책금융과 민간금융'을 통해 단일 프로젝트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에 따르면 우선 정책형 뉴딜 펀드로 20조 원을 조성해 한국판 뉴딜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인프라 펀드를 육성해 뉴딜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고, 손실위험 분담과 세제 혜택으로 국민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책형 뉴딜 펀드와 함께 향후 5년간 정책금융에서 100조 원, 민간금융에서 70조 원이 뉴딜 프로젝트와 기업에 투입된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제도개선과 규제혁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한국판 뉴딜'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뉴딜펀드는 세 가지 방식으로 조성된다. 우선 정부와 정책금융기관의 재정출자를 통해 마련하는 정책형 뉴딜펀드는 앞으로 5년간 정부가 3조 원, 정책금융기관이 4조 원 모()펀드를 조성하면, 민간금융기관과 일반국민이 13조 원을 매칭, 총 20조 원의 펀드를 조성하게 된다.

투자대상은 뉴딜 관련 민자사업, 인프라 사업, 뉴딜 관련 프로젝트, 뉴딜 관련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 등으로 민자사업에는 그린 스마트 스쿨, 수소충전소 구축 등이며 인프라 사업으로는 데이터 센터 구축, 신재생에너지 시설 건설 등이 있다

두 번째는 뉴딜 사업 관련 인프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뉴딜 인프라펀드로 정책형 뉴딜펀드 중 인프라에 투자하는 일부 자펀드가 인프라 펀드에도 포함된다. 여기에 민간에서 조성하는 민간 뉴딜 인프라펀드가 더해지는 방식으로 데이터센터, 스마트 공동 물류센터, 육상·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단지, 수소충전소 등이 뉴딜 인프라펀드 투자 대상이다.

마지막 뉴딜펀드는 민간에서 조성하는 방식이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