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
ESS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
  • 이순형
  • 승인 2020.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형 한국ESS산업진흥회 부회장

정부는 지난 2월 ESS(Energy Storage System,에너지 저장장치) 신규설비의 충전율(SOC)을 옥내 80%~옥외 90%로 제한하도록 하는 내용의 안전대책을 발표했다. 추가로 기존 설비에 대해서도 충전율 제한을 지킨 설비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하지만 지난 2년여 간 진통을 겪고 있는 ESS 업계에게는 매력적이지 못한 정책이다.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ESS 활성화 대책 또한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 더해 한전의 피크 저감용 ESS에 대한 요금 특례 축소와 태양광 연계 ESS의 REC 가중치 일몰 등 지속해서 사업성을 악화시킬 요인들만 기다리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정부 정책과 달리 재생에너지 발전원의 최대 약점 중 하나인 간헐성을 해소하기 위한 ESS 시장 확대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

향후 재생에너지와 전기차가 증가하면 계통 출력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속응성의 대책이 필요하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석탄, 가스, 원자력 발전소는 모두 엄청난 규모의 터빈을 회전시키는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고장이 발생해도 터빈이 한 번에 멈추는 게 아니라 천천히 속도를 줄이게 된다. 발전소 하나가 탈락하더라도 갑자기 주파수가 끊어지는 것이 아니라 보호 체계가 작동할만한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재생에너지원의 경우 간헐성 부하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면 이 같은 여유시간 없이 주파수가 한 번에 끊어져 전체 계통에 심각한 상황이 오게 된다. 이처럼 부족한 유연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전기를 저장했다가 방전함으로써 출력에 안정을 줄 수 있는 ESS의 적용이 필연적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런 가운데 배터리 업계는 1GW 규모가 넘는 대규모 해외 공략에 좀 더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을 선도해가는 상황에서 국내 ESS 산업을 방치할 수만은 없다. 제도를 바꾸고 기술 수준을 높이며 적용 기술을 다양화해 다시 ESS 시장을 만들어가야만 한다.

ESS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가장 뒷받침되어야 부분은 안전관리다. 배터리 업계에서 명확한 대책이 나와야 하고 나아가 설계 및 시공과 감리업계의 기술 수준 향상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하루 빨리 합리적인 정부 대책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며 이제는 용기를 갖고 투자하면서 ESS 활성화에 적극 나서야 할 때다.

이순형 keaj@keaj.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