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부터 삼중수소 유출까지’ 계속되는 월성1호기 논란
‘경제성부터 삼중수소 유출까지’ 계속되는 월성1호기 논란
  • 이훈 기자
  • 승인 2021.0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격돌 … ‘국민 안전’ vs ‘가짜 뉴스’
원안위, 삼중수소 누출 관련 ‘민간조사단’ 구성

지난해 조기폐쇄 논란을 빚은 월성1호기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감사원 발표에 대한 지적부터 삼중수소 유출까지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삼중수소는 중수로형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물질로 양성자 1개와 중성자 2개로 이뤄진 것을 말한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8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월성1호기 사용후핵연료저장소 하부 지하수에서는 최고 3만 9,700Bq/L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9일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 비호 아래 1년 넘게 월성 1호기 폐쇄에 대한 감사를 진행했다”며 “충격적인 방사능 누출로 인한 국민 안전은 뒤로하고 경제성 타령만 해왔다”고 전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지난달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삼중수소 검출 결과를 언급하며 “이번 조사로 시설 노후화에 따른 폐쇄가 불가피했음이 다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달 12일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국회의원(성남시 중원구)은 ‘월성1호기 경제성 평가 핵심 쟁점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10월 발표된 월성1호기에 대한 감사원의 경제성 평가 감사 결과를 심층 분석하고, 원전 정책의 본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청취와 향후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토론회에서 ‘본질과 거리가 먼 감사원의 월성1호기 감사’라는 주제로 발표한 원재환 서강대학교 교수는 “원전폐쇄는 국가에너지정책 전환의 일환으로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의 민주적 정당성을 가진 정책적 결정”이라며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 생명과 관련한 문제에 경제성이 우선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감사원의 경제성 감사에 대해 원 교수는 “안전성, 환경 친화성, 지속가능성, 지역 수용성 등 원전의 4가지 본질에 초점을 맞추지 못한 감사”라며, “원전 경제성 평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필수 요소들을 고의적으로 배제하고, 수익·비용·이용률 등 지엽적인 요소에만 집중함으로써 원전 정책의 본질에 전혀 접근하지 못한 부실 감사”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공세에 국민의힘과 원자력계는 잘못된 보도라며 반박에 나서고 있다. 국민의힘 국회 과학정보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위원 일동은 “과학적 사실이 아닌 일부의 주장을 침소봉대하여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월성원전 부지에서 법적 기준의 18배가 넘는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원자력 학술단체 한국원자력학회는 성명서를 통해 “정치권은 월성 원전 삼중수소 문제를 정쟁화해 국민을 호도하지 말고 사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며 “국회는 월성 삼중수소 문제에 대해 특별감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월성 원전 삼중수소 누출 관련 민간조사단을 구성해 조사에 나선다. 민간조사단은 관련 학회에서 추천을 받은 전문가로 구성되며 운영 방식과 조사 범위, 활동 계획 등은 조사단 참여 전문가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