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전력산업 경영환경 전망
2021년 전력산업 경영환경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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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21.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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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은 한전 경영연구원 선임연구원

❶ 2020년 리뷰

2020년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은 경제·사회·에너지 전반의 변화를 가져왔다. 세계 경제성장률은 2차 세계대전 (1945년) 이후 가장 저조했으며 대면 서비스업의 경기위축과 양극화 심화 등 사회구조 변화를 확대했다. 또한 2020년 세계 에너지 수요는 전년 대비 6% 감소했다. 에너지원별로는 석유(-9.5%)와 석탄(-7.7%)의 수요가 가장 크게 하락했으며 글로벌 전력수요는 전년 대비 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심리가 위축됐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소비를 중심으로 내수가 위축, 경제성장률이 급락했다. 국내 전력판매량은 소비심리 악화와 생활활동 위축으로 2020년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했다.

 

 

또한 2020년 각국은 연말까지 ‘2050년 장기저탄소발전전 략(LEDS)’제출 및 ‘2050 탄소중립 선언’ 등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노력에 동참했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으로 트럼프 행정부에서 폐지된 에너지·환경 관련 규제복구 등 기후변화 이행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글로벌 주요국과 함께 우리나라도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탄소중립 및 지속가능한 국가경제를 구현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그린뉴딜의 주요과제이자 기업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 PPA 법안 발의 및 정부 RE100 이행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2020년의 코로나19, LEDS 제출 및 탄소중립 선언, RE100, 미국 대선 등 국내외 주요 이슈들은 2021년 전력 산업 경영환경에 지속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따라서 2021년 경제, 정책, 사회, 기술 등의 거시환경 분석을 통해 전력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을 파악,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

❷ 2021년 경제·에너지 전망

가. 경제 전망

2021년 경제 및 에너지시장을 전망하기 위해 코로나19의 국지적·간헐적 확산을 가정하며 국가간 이동제한조치가 완화되고 백신·치료제가 상용화되는 시나리오(S1)와 코로나19의 빠른 재확산으로 이동제한조치가 지속되고 강화되며 백신·치료제의 상용화가 지연되는 시나리오(S2)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는 IMF와 한국은행의 긍정 시나리오와 부정 시나리오에 각각 해당된다. S1의 경우 경제활동 재개로 점진적 회복세가 예상되며, 글로벌 8개 기관의 전망치를 종합해본 결과 2021년 세계 GDP 성장률은 4.7~5.2%, 국내 GDP는 2.3~3.5%로 전망된다. 또한 글로벌 각국의 산업생산, 소매판매 부진이 다소 완화되고 상품을 중심으로 세계 교역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EU 재정지원 기한 종료·브렉시트 협상지연, 중국의 부채 리스크, 일본의 내수 부진 등이 각국의 경기회복을 제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는 글로벌 경기 회복과 추경 등 정책효과로 내수가 완만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서비스업 중심의 민간소비 증가와 주요국 상품수출의 증가가 예상되지만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상회하는 빠른 회복은 어려울 전망이다. 한편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제활동의 제약을 가정시(S2) 세계경제는 0.8~2.5%, 국내경제는 –1.0~1.2%를 기록하며 GDP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더욱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재정 취약국을 중심으로 세계경제의 불안정과 불확실성 확대가 예상되며 코로나19 재확산 뿐만 아니라 각 국가별 이 슈도 경기 회복세 둔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국내는 수출 감소와 민간소비 중심의 내수의 감소가 2020년에 이어 지속될 전망이다.

2021년 원/달러 환율은 美 바이든 행정부의 대규모 경기부양책 및 국내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즉 미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에 의한 약달러 기조와 바이든 대통령의 다자주의 통상정책으로 인한 위안화 강세 등으로 원/달러 환율이 1,070∼1,125원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美 바이든 당선 전과 대비했을 때 각 기관별 원/달러 환율 전망치가 평균 60원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가정 시(S2) 이동제한조치 등에 의한 글로벌 교역 둔화, 국내 경제의 더딘 회복세로 원/달러 환율 하락세는 1,155~1,210원으로 약화될 전망이다. 또한 중국 정부의 위안화 강세 속도 조절, 국내 수출기업 요구에 따른 외환 당국의 개입 가능성 등이 환율 하락세를 저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세계 제조업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재고 및 투자가 정상수준을 찾으면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한 1~1.3%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의 완화적 통화정책과 2020년부터 이어진 국제금리 안정이 2021년까지 이어져 국내금리 상승압력을 완화시킬 전망이다. 하지만 S2 가정 시 중장기적인 저성장 우려로 금리 상승세가 0.75~1%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나. 에너지 시장 전망

2021년 에너지시장은 코로나 재확산과 기후변화 정책 확대로 불확실성이 증가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완화에 따른 경기회복에도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은 어려우며 재확산 시 추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코로나19 완화 시(S1) 경기회복으로 2020년 대비 석유 수요회복이 이루어지나 배럴당 40~50달러 수준의 유가 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코로나 재확산 가정 시(S2) 경기회복 둔화와 수송부문의 수요단절이 지속돼 2021년 4분기 기준 배럴당 30달러 수준까지 가격이 하락할 전망이다. 신흥국의 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OECD 국가의 수요감소 지속과 코로나 불확실성 증가로 수요 증가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산유국의 공급량 조절이 조기에 이루어져 수급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유연탄 가격은 코로나19 완화 가정 시(S1) 탈석탄, 재생에너지 확대 기조의 영향으로 가격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코로나 재확산 시(S2) 추가적인 수요 감소로 유연탄 가격은 2021년 1분기를 정점으로 지속 하락해 2021년 4분기에는 2020년 최저점 수준인 톤당 55달러 수준으로 하락할 전망이다.

천연가스는 2020년 코로나 영향으로 글로벌 수요가 감소했고 생산설비 투자계획이 축소되거나 연기됐다. 2021년 아시아 지역 평균 LNG Spot 가격은 MMbtu당 4.8달러로 2020년 3.8달러 대비 MMbtu당 1달러 상승이 전망되나, 코로나 재확산이 지속(S2)될 경우 2020년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2021년 헨리허브(HH) 가격은 전년 대비 소폭 상승한 MMbtu당 2.5~2.7달러로 전망된다.

❸ 2021년 전력산업을 둘러싼 정책·사회·기 술적 환경변화 전망

가. 정책적 환경변화

바이든 대통령은 기후변화 관련 산업에 4년간 2조 달러를 투자하고 2050년 이전 탄소배출 순제로 달성 및 2035년까지 전력부문 탄소배출 제로 달성 등 기후변화 대응력 강화를 추진할 전망이다. 또한 재생에너지 확대(지붕형 태양광 800만 개, 태양광 패널 5억 개, 풍력터빈 6만 개 설치), ESS 및 재생에너지 전용 송전망 건설 추진, 2030년부터 신축건물 100% 탄소배출 순제로 적용, 빌딩/주택 에너지효율 리모델링 등으로 청정에너지 혁신을 신속하게 도입할 전망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변화 관련 공약이 실행되면 풍력, 태양광 등 재생 에너지와 전기차, 수소차 등 그린 산업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21년은 국제 사회의 신기후체제 출범, 국내 배출권 거래제의 3차 계획기간이 시작되는 해로 기후변화 동참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국내 전력부문은 재생에너지 중심의 공급체계 구축 및 소비, 전달, 기반산업 등 에너지시스템 전반에 걸친 변화가 예상되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력시장제도 개선 등도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현재 설비 계획만으로는 국가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환경세, 탄소세 부과를 통해 석탄의 간접제약을 추가하거나 대규모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한 저탄소 에너지 믹스가 확대될 전망된다. 또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기업간의 PPA 확대로 RE100 참여를 확대하고 민간의 재생에너지 설치 확대를 위한 정책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정부는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하며 2021년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을 위한 그린뉴딜 예산에 4조 9,000억 원(전년 대비 27%↑)을 편성하고 에너지전환정책 안착을 추진할 전망이다. 디지털 뉴딜, 그린뉴딜, 안전망 강화 등 3대 부문의 총사업비는 2020~2022년 67조 7,000억 원 (국비 49조 원), 2020~2025년 누적 160조 원(국비 114조 1,000억 원)이다. 2021년부터 본격적인 투자 확대로 경제 활력 창출이 기대되나 신사업 창출 및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 및 사업환경 개선이 부진할 경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상존한다. 또한 9차 전력수급계획 및 5차 신재생에너지 계획 등의 추진에 따라 Coal to Gas 전환, 수소발전 증가, 좌초자산 확대 등 전원믹스 변화와 함께 분산자원의 전력망 수용성 확보, 전기품질 유지 이슈도 지속될 전망이다.

또 2021년에는 수요관리 중심의 정책과 에너지효율 부문의 투자가 강화될 전망이다. 6차 에너지이용합리화 기본계획은 3차 에기본, 에너지효율혁신전략에서 제시된 효율향상, 수요관리시장 활성화 내용의 구체화 및 그린뉴딜과 연계되며 에너지공급자효율향상의무화제도(EERS)가 본격 시행되고 수요관리형 요금제 도입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 사회적 환경변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는 ‘사회적 거리두기’, 비대면 방식이 지속될 전망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서비스 산업에서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비대면 방식 비즈니스 모델의 활용이 증가할 것이며 생활양식의 근본적인 변화로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관련업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또한 부분적 재택근무의 도입, 직원의 거주지 근처에 위치한 거점센터 근무 등이 일반화되면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 스마트워크를 통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생산성과 업무 능률, 임직원 근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0년 2/4분기 혼인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4% 감소해 1981년 이래 최대 감소폭을 보였다. 이에 따라 출산, 육아 및 교육 부문의 소비 위축이 예상된다. 또한 1인 가구는 서울, 부산, 광주, 대전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2028년에는 전국 17개 시 모두에서 1인 가구가 주된 가구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 홀로 가구’의 증가로 공유경제와 구독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들을 위한 다양한 선택형 전기요금제도 등 특화된 상품 및 서비스가 개발될 전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안전, 건강, 개인위생 등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헬스케어 산업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 기술적 환경변화

글로벌 주요국은 코로나19 극복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1년 디지털 기술 투자를 활성화할 전망이다. 2020년 코로나 위기대응을 위해 발표한 대규모 디지털 정책을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개발 및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U는 유럽회복계획을 발표(2020.7)함에 따라 5G 보급, 전략기술 투자 등 디지털 경제 전환을 강조했다. 일본도 사회 전체의 디지털화를 위한 디지털 뉴딜(2020.7)을 추진하고 중국 또한 全산업에 디지털과 스마트 결합 및 5G, AI, 산업인터넷 등 신형 인프라를 건설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우리나라도 전력산업의 디지털 변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2021년 에너지 R&D 예산을 확대하는 정책을 발표했다. 신재생 디지털 트윈 O&M 시스템에 143억 원을 투자하고 디지털 해상풍력 정보지도 개발할 전망이며, 송배전망 지능화, DR·보조서비스 등 지능형 소비자 서비스 개발 같은 스마트그리드 R&D에 145억 원, 미래형 기술 실증에 54억 원을 투자할 전망이다. 또한 2021년 아파트 500만 호에 AMI를 보급하는 사업에도 1,586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코로나19로 에너지전환 요구가 확대되면서 EU는 차세대 EU 계획, 미국은 에너지혁신법안, 일본은 기술혁신에 따른 탈탄소화 추진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이에 발맞춰 우리나라 정부도 그린뉴딜 R&D 예산의 25%인 2,719억 원을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 개발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2020년(9,163억 원) 대비 19.3% 증가한 예산이며 고효율 차세대 태양광 개발 및 입지 다변화를 통한 태양광의 보급영역 확대, MW급 부유식 해상풍력과 유지 보수 기술 개발 등의 해상풍력 확산 촉진에 투자할 전망이다. 또한 신재생 계통연계 증가에 따른 관제시스템(RMS)에 44억 원, 신재생 연계 70kV급 송전기술에 23억 원을 투자해 전력망 안정성확보에 기여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충주의 태양광 발전기업 공동 활용 연구센터, 군산의 수상형 태양광 종합평가 센터 등 지역단위 신재생 실증사업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2021년 수요관리 핵심기술 개발 예산으로 1,940억 원을 편성해 에너지 소비를 고효율·저소비 구조로 전환하고 전기차 배터리 성능 개선 및 충전시스템 개발로 수송의 전기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그린수소 대용량 생산, 압축 저장, 안전관리 등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소차 핵심부품 국산화, 수소충전소 관리 등을 추진하며 차세대 ESS 개발 및 용량 확대, 화재 안전성 강화를 위한 R&D에 투자할 전망이다.

❹ 2021년 전력산업 환경변화 전망

2021년은 점진적 경기회복세로 글로벌 전력수요가 연평균 2% 증가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될 시 2022년까지 경기위축이 예상되며 전력수요는 2023년 이후에야 2019년 전력수요 수준을 회복할 전망이다. 이는 전력수요가 산업용 전력사용 수준과 가정의 전자기기 구매력 영향이 높고 경기회복 지연 시 주거 및 산업 부문의 전력수요가 크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또한 경기회복이 2년(2021년→2023년) 지연되는 경우 글로벌 전력수요는 6.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전력공급 측면에서도 탄소중립, 에너지전환을 위한 지속적 신재생에너지 증가로 세계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은 2030년 38%를 차지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될 경우에도 신재생 발전비중은 증가할 전망이다. 석탄 및 가스 발전 비중은 2020년 수준으로 유지될 전망이지만 기업들의 신재생 구매 의지 저하, 풍력 및 태양광 공급망 붕괴 가능성 등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리스크도 존재한다.

국내의 신재생은 정부의 보급 확대 정책 영향으로 발전비중이 지속 증가(2019년 6%→2024년 8%)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석탄발전은 2021년 이후 신규 설비 진입으로 발전 용량은 증가하나, 2022년 시행될 석탄발전상한제 규모가 발전량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단 코로나19 영향 지속 시 풍력은 큰 영향이 없으나 태양광은 1.2GW 보급지연이 예상돼 신재생 에너지 보급 확대에 차질이 발생할 전망이다.

또한 정부는 에너지전환 목표를 달성하고 전력산업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도매시장의 근본적 변화 필요성에 따라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전력시장 제도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즉,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석탄발전상한제 도입, 전원별 특성에 맞는 경쟁촉진 방안 도입, 신재생 변동성 대응을 위한 차세대 전력시장 도입 등을 검토하고 추진할 전망이다.

전력 소매시장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및 거래 활성화(자가용-신재생 확대 지원, 산업계의 RE100 이행방안 마련, PPA제도 도입 등), 합리적 비용 반영을 위한 법·제도 변경 등 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와 사회적 비용부담 논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넷제로 선언, 3차 배출권거래제 등에 따라 배출권 시장에서의 비용부담이 증가하며 정부는 RPS 제도 개선 및 HPS(수소발전의무화제도) 도입을 추진할 전망이다.

❺ 결론

그간 전력산업 환경을 둘러싼 환경은 유가, 환율 등 다소 한정적이었지만, 2021년은 국가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강화된 정책시행과 시장제도 개선 등 다양한 이슈들이 융·복합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며 코로나19 확산세가 국내외 경제의 주요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대내외 경영환경과 부문별 리스크에 대한 분석을 통해 기업들은 위기대응 체계 점검 및 전사적 리스크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비대면 시대의 일하는 방식의 변화(스마트 워크)에 따른 업무 관리 방식의 변화 등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경영시스템 전반의 혁신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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