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대중화’ 속도 빨라진다
‘전기차 대중화’ 속도 빨라진다
  • 이훈 기자
  • 승인 2021.06.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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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보호 위해 전기차 대중화 인식 확산 … 구매 희망시기 앞당겨져
보조금 조기 소진 우려 … 지방비 추가 확보 나서

전기차의 대중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구입 장벽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환경을 위해 대중들이 전기차의 대중화를 요구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1,000명(현재 자동차를 보유 중이거나 운전 경험이 있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을 대상으로 전기차 인식 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9%가 환경보호를 위해 전기차가 대중화 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조사 결과 응답자 중 73.2%는 환경 규제로 인해 전기차가 반드시 구매해야 하는 차종이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또 75.6%는 가까운 미래에 친환경 자동차로 모든 자동차가 대체될 것으로 예상했다. 휘발유나 경유 차량의 구매를 지양할 필요가 있다는 답변도 무려 60.2%로 나타
났다.

2~3년 내에 전기차 구매 … 가격보다 최대 주행거리 고려

전기차 구매 희망시기도 앞당겨지고 있다. ‘xEV 트렌드 코리아 2021’ 사무국이 성인남녀 1,467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기차 구매 희망시기로 ‘5년 이내에 구입하겠다’는 응답자가 87%에 달했다. 이는 전년 대비 23% 늘어난 수치다.

가장 높은 구매의사를 보인 시기는 2~3년(42%, 601명)이었으며, 이어 △3~5년(20%, 294명) △내년(16%, 224명) △올해(9%, 125명) 순으로 조사됐다. 전기차 구입 시 고려사항에 대해서는 최대 주행거리(32%, 461명)를 가장 많이 고려했으며, 이어 충전소 설치(23%, 341명) 순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지난해 22%에서 17%로, 국가보조금은 19%에서 15%로 각각 줄어들었다.

자동차 브랜드, 고급 전기차 출시 … 전기차 브랜드 1위 ‘현대차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전기차 적정 비용은 ‘3,000~5,000만 원(58% · 842명)’ 과 ‘3,000만 원 이하(30% · 441명)’ 로 5,000만 원 이하(88%)의 전기차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하면 5,000만 원 이하(92%)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여전히 높은 편이나, ‘5,000~8,000만 원’ 대의 전기차 구입 희망자가 7%에서 11%까지 높아진 점은 전기차 모델도 고급차를 선호하는 현상이 조금씩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고급 전기차 출시 소비자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방침이다. 아우디는 9,000만 원 이상의 e-트론을 출시했다. 제네시스는 6월 G80e 출시를 시작으로 연내 GV60, GV70 전기차도 선보일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도 EQS를 출시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성능 향상에 따른 전체적 가격 인상과 국가보조금이 점차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프리미엄 전기차 경쟁은 더울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기차 브랜드는 선호도 조사 실시 이후 처음으로 현대자동차(36%, 534명)가 테슬라(31%, 461명)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기아(13%, 184명), 포르쉐(4%, 65명), 메르세데스 벤츠(3%, 46명) BMW(3%, 43명) 제네시스(3%, 39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공공 에티켓 의식 여전히 부족 … 에티켓 이해도는 높아져

반면 전기차 이용 공공 에티켓 의식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들은 전기차 이용 공공 에티켓 의식에 대해 △낮다(24%, 357명)와 △매우 낮다(7%, 96명)고 답변한 사람이 지난해 △낮다(30%)와 △매우 낮다(9%)라고 답변한 비율보다 소폭 감소했다.

전기차 관련 대표 법안인 ‘전기차 충전 방해금지법’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지난해(57%)보다 7% 높아진 64%(942명)의 응답자가 안다고 답해 전기차 에티켓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기차의 인기로 보조금 조기 소진 우려가 커지면서 최근 환경부와 지자체는 추경을 통해 지방비를 추가 확보하거나 공모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훈 기자 hoon@k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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