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태양광 발전부지 문제 해결한다...차세대 태양광 기술 개발 나서
동서발전, 태양광 발전부지 문제 해결한다...차세대 태양광 기술 개발 나서
  • 이훈 기자
  • 승인 2021.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축테크와 함께 노면블록형 태양광 발전기술 개발 성공...2022년 실증 예정

한국동서발전은 태양광 발전부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태양광 기술개발에 나섰다.  

동서발전은 한축테크와 함께 국내 최초로 ‘노면블록형 태양광 발전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노면블록형 태양광 발전기술’ 은 도시 면적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다양한 노면에 태양광 발전블록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도시밀착형 친환경 태양광 발전기술이다.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신기술 사업화 연구과제(R&D)로 선정돼 현재 기존 개발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동서발전은 오는 2022년까지 최대출력 36Wh, 발전효율 17.45% 이상의 발전모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이전 개발제품과 비교해 최대출력은 약 2배, 발전효율은 1%p 향상된 수치이다.

2022년 3월경 연구개발제품의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울산시와 협력해 실증에 나설 계획이다. 실증은 다양한 장소에 적용해 기술검증을 할 수 있도록 공원형, 보도형, 자전거 도로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진행되며, 실증부지는 입지 조건을 면밀히 검토한 후 선정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노면을 활용한 태양광 기술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차세대 태양광 분야”라며 “지자체와 협업을 통한 연구개발로 노면형 태양광 발전 상용화 제품이 완성되면 태양광 부지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도심의 에너지 자립 모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기존의 태양광 효율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신소재인 기반의 태양전지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