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해결책으로 떠오른 ‘자연기반해법’
기후위기 해결책으로 떠오른 ‘자연기반해법’
  • 이훈 기자
  • 승인 2021.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계의 물질 순환 · 에너지 흐름 원활하도록 조성하는 기법
기술적, 지배구조적, 재정적 문제 … “국가 차원에서 종합 관리해야"

전 세계에서 이상고온과 대형 산불이 비번하게 발생하는 등 현재 다양한 기후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이에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 NBS)이 기후위기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자연기반해법이란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가능하게 관리 및 복원해 기후변화, 식량, 물 재해위험, 건강, 생물다양성 등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동시에 인류복지와 생물다양성 혜택을 얻는 것을 말한다.

자연기반해법은 제8차 세계물포럼 기간에 UN-Water가 ‘2018년 세계 물 개발 보고서’의 주제로 발표하면서 국제적으로 주목받았다. 최근에는 EU, 세계자연보전연명(IUCN),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등 국제 사회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지속가능한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김이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사람의 인체뿐만 아니라 생태계에서 물 순환의 단절은 물질 순화와 에너지 흐름의 단절을 의미한다”면서 “도시 개발 사업으로 자연 적 물 순환에 필요한 습지, 하천, 산림, 초지 등을 인위적으로 바꿈으로써 열 공해, 대기오염 등의 문제를 유발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연기반해법은 사회인프라 구축 시 자연적 작용과 공정을 이용해 생태계의 물질 순환과 에너지 흐름이 원활하도록 조성하는 기법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따르면 자연기반해법은 기술적, 지배구조적, 재정적 문제가 있다. 우선 자연기반해법은 혁신적이고 복잡한 사회-생태학적시스템을 중심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이를 감시하고 평가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기업이 자연기반해법이 특정 우선 순위나 과제를 해결하고 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지 불확실하다. 또한 자연기반해법의 긍정적 결과는 학계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대중의 인식과 수용에는 제한이 있다.

특히 기업의 경우 주로 대규모 투자에 대한 단기 수익을 기대하지만 자연기반해법의 혜택은 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이와 함께 불충분한 재정도 자연기반해법에 걸림돌로 제기되고 있다. 자연기반해법 프로젝트를 위한 대부분의 재원은 일반적으로 보조금 및 정부의 자금 후원의 형태로 제공됐다. 이 밖에도 도시에서는 공간이 부족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자연기반해법을 시행하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국내외 IP 요약 보고서를 통해 “의사결정 및 실무자가 자연기반해법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장려할 수 있을 정도의 이해와 자연기반해법의 전체 영향 및 경제적 이익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기는 부족하다”면서 “개인 및 사회적 행동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환경부는 이소영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특별위원회 실행위 간사)과 함께 ‘자연기반해법’을 통한 지속가능한 탄소흡수원 확충 및 종합적 관리방안 마련과 사회문제 해결방안 등을 전문기관, 학계, 시민단체 등과 함께 논의하기 위해 지난달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박찬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자연생태기반 탄소흡수노력이 국제적인 온실가스 통계로 공인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명확한 측정, 검증 및 보고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원경 단국대 녹지조경학과 교수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적응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며 “자연기반해법을 활용한 정책 수립을 통해 기후변화 적응·완화의 공동효과 극대화 방안 및 상쇄효과 최소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유호 환경부 자연생태정책 과장은 “산림지, 농경지, 초지, 습지, 정주지 등 6개 분야에서의 탄소흡수원 확충방안, 온실가스배출·흡수량 통계 구축에 관한 사항 등을 국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