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전기차 20만 대 보급...충전소 문제는 ‘여전
정부, 올해 전기차 20만 대 보급...충전소 문제는 ‘여전
  • 이훈 기자
  • 승인 2022.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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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0만 대 신규 등록 … 2020년 대비 115% 성장
지원금 최대 1,550만 원 … 아파트 전기차 충전기 설치 의무

전기차 대중화 시대가 빨라지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3만 1,443대로, 2020년(9만 6,481대) 대비 71.5%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신규 등록대수는 10만 338대로, 2020년 4만 6,000대 대비 115% 늘었다.

정부는 올해 총 20만 7,500대의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적극적인 행정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우선 보조금 지원 규모를 확정했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서울시의 보조금은 전기 승용차 한 대에 200만 원, 부산시 350만 원, 대구 · 광주시 400만 원, 대전시 500만 원 등이다. 여기에 국가보조금 700만 원을 더하면 전기차 보조금이 서울은 900만 원, 부산 1,050만 원, 대구 · 광주 1,100만 원, 대전 1,200만 원이 된다. 기초 지자체의 보조금은 국비와 도비, 시 · 군비가 합친 금액이며 전남 나주, 장흥 · 강진 · 장성군은 1대당 최대 1,5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난 1월 28일부터 100세대 이상 아파트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친환경자동차법)’ 일부 개정안을 시행하고 있다. 이런 정부의 정책은 전기차 대중화의 촉매제 역할을 해냈다.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았던 1월의 경우 전기차의 판매가 주춤했지만 보조금 지원 발표 이후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모집대수를 넘기기도 했다.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우선순위와 법인 · 기관, 택시를 제외한 일반 대상 263대에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울산에서는 이미 285대가 신청됐다. 250대에 보조금을 주는 충남 천안은 310대가 접수됐고, 전북 전주는 170대 지원에 404대가 몰렸다. 대구는 939대 모집에 절반 가까운 420대가 접수됐다. 부산과 인천 역시 전체 보조금 지급 예정 규모의 약 4분의 1이 이미 채워진 상태다.

전기차의 증가는 국내 자동차 산업에도 선순환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해 신규 등록된 전기차 10대 중 7대 이상이 국내 제조 차량인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2021년 등록된 신차 중 국내 제조 차량이 7만 4,393대로 74.1%를 차지했다. 전기승용차의 지난해 국내 제조율은 아이오닉5, EV6 등의 판매 호조로 64.5%를 기록해 2020년 전기승용차 국내 제조율인 47.6%보다 크게 상승했다.

국내 도로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전기차는 누적 등록대수 기준 현대차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코나EV(3만 2,789대 · 14.2%)다. 이어 현대차의 전기 트럭 포터Ⅱ(2만4599대 · 10.6%)와 준중형 SUV 아이오닉5(2만2583대 · 9.8%)로 나타났다. 수입 전기차 중에서는 테슬라의 중형 세단 모델3(2만1456대 · 9.3%)을 가장 흔히 볼 수 있다.

반면, 전기차 구매자들은 충전 인프라와 관련해 여전히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정보 애플리케이션 ‘EV인프라’를 운영하는 벤처기업 소프트베리가 EV인프라 앱 이용자 1,8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기차 정책 만족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개선이 시급한 정책으로는 ‘전기차 충전기 시설 보급 확대(40%)’가 가장 많았다. 전기차 충전기 시설을 ‘제대로 관리해 달라’는 의견(32%)과 ‘급속충전기 보급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21%)이 그 뒤를 이었다.

전기차 충전 시설을 확대할 필요가 있는 장소로는 아파트 단지(35% · 복수 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고속도로 휴게소(22%), 주유소(21%), 대형마트 · 백화점 등 대형 상업 시설(12%) 순으로 응답했다.

이훈 기자 hoon@k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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