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나폴리가 있다…동해의 숨은 보석 ‘강원 삼척’
한국의 나폴리가 있다…동해의 숨은 보석 ‘강원 삼척’
  • 이훈 기자
  • 승인 2022.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㉟ 한국남부발전 삼척빛드림본부 가는 길

삼척해상케이블카·해양레일바이크 통해 멋진 경관 관람

동양 최대 크기 환선굴·관음굴 등 ‘유명’

코로나19가 잠잠해지고, 이에 더해 7월 여름휴가 시즌도 막이 올랐다. 여름휴가 여행지로 동해의 숨은 보석 강원도 삼척을 추천한다.

강원 동해안 최남단 위치

삼척은 강원도 동해안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태백산맥이 위치해 1,000m 이상의 고위평탄면을 이루고 있다. 동쪽으로는 급경사를 이뤄 해안평야를 형성하며 남쪽에는 경북 울진과 서쪽으로는 태백과 맞닿아 있다.

장호해변(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장호해변(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장호항, 용화해변과 아름다운 백사장 자랑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한국의 나폴리로 유명한 ‘장호항’이다. 삼척 시내에서 차로 30분 거리에 있으며, 용화해변과 함께 아름다운 백사장을 자랑한다. 또한 싱싱한 활어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도 있다. 2004년부터는 장호어촌체험마을로 지정 및 운영되고 있어 각종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삼척해상케이블카(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삼척해상케이블카(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해상케이블카·해양레일바이크, 멋진 경관 감상

삼척해상케이블카에서는 하늘에서 삼척의 바다를 내려다볼 수 있다.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에서부터 장호리까지 운행하는 삼척해상케이블카는 용 모양의 역사 2개가 서로 마주 보고 있는 형태로 길이 874m, 고저차(역사간 높이차이) 21m의 중간 철탑이 없는 구간을 Sunshine호와 Sunrise호가 바다 위를 가로지르며 운행된다.

해양레일바이크(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해양레일바이크(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또한 자전거로도 멋진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곰솔과 기암괴석으로 어우러진 국내 유일의 해양레일바이크는 아름다운 동해의 해안선을 따라 5.4km 복선으로 운행된다. 루미나리에와 레이저 쇼가 연출되는 환상의 터널은 신비로운 해저터널을 여행한 듯하다.

환선굴 전경(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환선굴 전경(사진=삼척시청 홈페이지)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굴 보유

삼척은 동굴로도 유명하다. 유명한 동굴 중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동양 최대의 크기를 자랑하는 석회암 동굴인 환선굴이다. 약 5억 3,000만 년 전에 생성됐으며, 동굴 내부에는 미인상, 거북이, 항아리 등 여러 모양의 종류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해 있다. 환선굴에서 발견된 동물은 모두 47종이며, 이 중에서 환선장님좀딱정벌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돼 있다. 2010년 4월부터 환선굴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해 쉽게 관람이 가능하다.

천연기념물 제178호인 대이리동굴지대에 위치한 관음굴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동굴학계에서도 동굴다운 동굴로 인정받고 있다. 동굴 입구의 크기는 폭 4.2m, 높이 3m로 주굴의 길이가 1.2km, 지굴의 길이가 0.4km이며 동굴의 총연장은 1.6km 정도다.

입구에서 막장까지 바닥에 지하수가 흐르고 있으며, 여러 지점에서 폭포가 발달해 있다. 현재에도 동굴생성물이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 활굴에 속하며 주굴은 천장의 높이가 약 20m에 달하는 곳도 있다. 동굴 내 4개의 폭포가 있으며, 제 4폭포(일명 옥문폭포)는 높이가 9m에 달하고 4폭포 하부에는 장축이 40m, 단축이 18m, 높이가 22m인 광장이 있다.

동굴 내 동굴생성물은 백색의 종유관을 비롯해 종유석, 석순, 석주, 유석, 동굴방패, 동굴산호, 동굴진주, 곡석, 석화, 베이컨시트 등 석회동굴에서 나타나는 거의 모든 종류의 동굴생성물이 발견된다. 이 외에도 석회화 단구, 가바닥 등 다양한 동굴 내의 미지형도 발달해 있다. 관음굴은 그 규모와 경관이 뛰어나며 국내에서 가장 아름답고 학술 가치가 높은 동굴로써 평가되고 있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