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최강국 도약 ’ … 원전 수출 활성화 방안을 살피다
‘원전 최강국 도약 ’ … 원전 수출 활성화 방안을 살피다
  • 이훈 기자
  • 승인 2022.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금희 국회의원 주최,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 세미나 개최
전 세계 원전 시장 동향 및 원전수출 시사점 공유

‘원전 최강국 도약’을 선언한 윤석열 정부는 국내 원전을 수출하기 위해 민관 합동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꾸렸다.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는 원전 수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며 국내 원전 수출 생태계 복원과 해외 원전 수주 지원을 주도할 예정이다.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정치 · 외교적 변수도 작용하고 있어 국가 내 다방면의 협력이 필요하다. 원전 수출 관련 정부의
정책을 뒷받침하고 활성화 방안을 살피기 위해 지난달 22일 국회에서는 양금희 국회의원 주최,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세계 원전시장 현황과 원전 수출화 방안’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조주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의 ‘주요국 원전시장 동향과 원전수출 시사점’이란 주제발표로 시작했다.

조 연구위원에 따르면 전 세계 33개 국가에서 438기의 원자로가 운영 중(지난 8월 기준)이다. 이중 미국이 가장 많은 93기의 상업원전을 운영 중이며 프랑스, 중국, 일본, 러시아, 한국이 운영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신규 원전 건설은 17개 국가에서 52기(54GW)가 건설 중이며, 중국이 가장 많은 16기를 건설하고 있다.

최근 전 세계 원전건설 계획을 살펴보면, 체코 원전이 입찰진행 중에 있으며, 폴란드는 올해 연말 입찰에 착수할 계획이다. 인도는 지난 4월 PHWR 10기 건설계획을 발표했으며 영국은 최대 8기의 신규원전 건설계획과 원전에 대한 RAB적용을 위하 근거법을 마련했다. 프랑스 역시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최소 8기, 최대 14기 원전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조 연구위원은 “잠재적으로 전 세계의 원전 수요 증가가 예상되지만 그 형태는 다양할 것”이라며 “탄소중립과 에너지안보를 위해서는 원자력을 포함한 에너지원의 조화로운 활용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형원전과 SMR 건설, 계속운전을 모두 활용하려는 국가가 대다수라는 점을 고려해 우리 원전 수출 전략도 국가별 니즈를 반영한 형태를 갖춰야 할 것”이라며 “대규모 자본의 투입과 사업관리 능력이 요구되는 대형원전 건설 이외에 기자재, 운영 · 정비, 설비개선 등의 틈새시장에서 협력방안을 찾고, EPC 턴키 계약뿐아니라 BOT, BOO 등 프로젝트파이낸싱 형태로 원전 사업이 전개되는 경우에 대비해 금융지원 역량을 제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SMR 시장 관련해서는 “아직 원전 시장에 SMR이란 상품이 등장하지 않았지만 미국이 SMR 도입 희망국의 원전 운영사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수행하는 등 민간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는 움직임을보인다”며, “우리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협력방안을 마련하되 미국이 SMR 시장에서 보여주는 선제적 국제협력에서도 시사점을 얻어야 한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조 연구위원의 발표에 이어 정준환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산업연구본부장이 좌장을 맡고 김태우 산업통상자원부원전수출진흥과장, 정범진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 임채영 원자력연구원 소장, 강홍규 두산에너빌리티 상무, 노백식 前 에너지경제연구원 객원 연구위원이 참여해 원전수출 활성화 전략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이슈대담토론자들은 해외원전 수출을 위한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고 원전 수출을 위한 국내 전문인력 확보 및 첨단 기술 개발의 필요성과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정부 지원이 필요함에 공감대를 표시했다. 특히 한국은 미국과 핵확산 금지조약, 원전 원천기술의 지적재산권과 관련되어 있어 원전 수출 부문에서 미국과의 협력이 중요하고 원전 수출전략 수립 시, 각 수출국에 맞는 세부적인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범진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UAE 바라카 원전 건설 당시 끝내 운영정비권을 가져오는 데 실패했다”면서, “단순 원전 건설 이외에도 원전 운영권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채영 원자력연구원 소장은 “대형원전의 종합적인 사업경쟁력 강화와 함께 iSMR의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한 기술시현이 필요하다”면서 “국제적 규범 및 제도 확립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홍규 두산에너빌리티 상무는 “원전 기자재 경쟁력 제고를 위한 협력사들의 경쟁력 확보는 필수”라며 “첨단 제작 기술 개발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정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백식 前에너지경제연구원 객원 연구위원은 “실질적인 수출성과를 위해 원전의 기술 및 상업적인 역량 강화와 인력 확보, 상품의 다양화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태우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수출진흥과장은 “국내 원전 수출의 우호적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한국 원전만의 경쟁력을 유지함과 동시에 정부의 유기적인 지원 등을 통해 해외 원전 수출에 적극적인 활동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