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시대, 전력망의 미래는?
탄소중립 시대, 전력망의 미래는?
  • 이훈 기자
  • 승인 2023.0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기협회, 전기의 날 기념 특별 포럼 개최
전력계통설비 건설 지연… 전력계통 불균형 발생
지난 4월 13일 전경련회관(서울 여의도)에서 ‘전력산업 선진화를 위한 미래 전력망 구축방안’을 주제로 포럼이 개최됐다.

정부는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원전과 재생발전원을 확대함으로써 국가 배출 저감 목표 달성 계획을 제시했다. 이 계획은 간헐적 에너지인 재생발전원과 출력조절이 유연하지 못한 원전을 미래 발전원의 주력으로 설정함에 따라 전력시스템의 운영이 복잡하고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력계통설비는 잦은 민원 등으로 건설이 늦어지면서 전력계통의 불균형이 야기되고 있다. 

대한전기협회는 대한전기학회,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와 공동으로 지난 4월 13일 전경련회관(서울 여의도)에서 ‘전력산업 선진화를 위한 미래 전력망 구축방안’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재생에너지 확대, 송전망 건설 제약 등으로 최근 화두가 되는 전력계통의 안정성 확보와 미래 전력망 구축방안이 논의됐다.

이철휴 처장 “기존 송전망 포화…유연한 계통연계 계획 수립”

‘계통안정화를 위한 미래 전력망 구축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이철휴 한국전력 계통계획처장에 따르면 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른 기준 수요는 올해 102.5GW, 2036년에는 135.6GW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처장은 “수요 측면에서 수도권은 3기 신도시와 용인 등 반도체 산단 등 대규모 수요가 증가한다”며 “기존 345kV 송전망 포화로 설비보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내비쳤다. 그는 이어 “강원과 경상권에서는 신규 원전·계속운전과 대규모 해상풍력이 증가할 예정”이라며 “송전망 건설 지연으로 발전력 수송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한전은 주요 송전선로와 변전소, 발전소 연계 선로의 적기 준공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수용확대를 위한 유연한 계통연계 계획을 수립하고 제생에너지 지구와 송전망을 동시에 계획하는 에너지계획 입지 제도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현재 전력망 설비계획에 포함된 서해안 초고압 직류송전(High Voltage Direct Current) 선로 구축 을 통한 국내 HVDC BACK-BONE 구성을 추진한다.

이 처장은 “오는 2036년 기준 호남권 재생에너지는 약 57GW지만 호남에서의 수요는 약 27GW에 불과하다”며 “남아도는 30GW에 대해서는 전향적으로 해상에 추가로 HVDC를 구축해 주요 수요지인 수도권 으로 송전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해안 HVDC 선로는 한전의 재무상황을 고려해 민자로 망을 구축하고 운영관리는 한전이 하는 방식을 검토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재균 위원 “망투자 및 운영의 효율성 제고 필요”

이 처장에 이어 안재균 에너지 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이 ‘효과적인 전력망 구축을 위한 비가공증설대안 모색’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안 위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보급은 필수이므로 망투자 및 운영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전력수급 균형 전략 △비가공선로증설대안, VPL 제도, 배전단 ESS 비즈니스 활성화, 발전부문의 지역별 한계가격제도 등의 검토를 주장했다.

그는 “효율적인 전력수급 및 장기 송·변전 설기 계획 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지방이전, 대규모 ESS 적지 결정, 섹터커플링 보급 계획 등을 2년 단위로 실시해야 한다”며 “발전부문 지역별한계가격, 피드 인 프리미엄 등은 사회후생 효과를 면밀히 분석하고 사회적 합의 과정을 거쳐 도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문가들 “기술·경제·수용성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발제에 이어 장재원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부회장이 좌장을 맡아, 정승혜 산업통상자원부 전력계통혁신과장, 조기선 에너지기술평가원 전력계통 PD, 조홍종 단국대학교 교수, 황태규 GS EPS 상무이사, 유태승 COP코리아 대표 등 관련 전문가들이 토론에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조기선 PD는 “미래 전력망을 구축할 경우 기술, 경제,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최고의 건설 수단은 건설하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의견을 내비쳤다.

조홍종 교수는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투자만큼의 전력 송배전망 계통 투자가 필요하다”며 “시장제도, 인프라투자, 규제거버넌스가 동시에 추진돼야 전력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의 추가 부담이 완화된다”고 밝혔다.

황태규 상무는 “발전제약은 계속될 것”이라며 “발전 제약 발전기를 결정하는 과정을 규정화할 것”을 제안했다.

유태승 대표는 “전력망 투자의 적기를 놓치고 있다”며 “시장을 통한 민간 투자를 유도하고 이후 합리적인 경쟁을 통해 소비자 편익 증대를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승혜 산업부 과장은 “전력망이 한정적 자원이 되어 가고 있다”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도, 기술, 수 용성 등 모든 사항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각종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찾도록 노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