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Vision 3630 이뤄낼 것"
"해상풍력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Vision 3630 이뤄낼 것"
  • 이훈 기자
  • 승인 2023.0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강희웅 한국남동발전 신재생에너지처장

남동발전은 깨끗하고, 안전한 전기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풍력, 태양광,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 1GW를 달성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한발 더 나아가 화력 중심의 발전회사에서 해상풍력을 필두로 한 신재생에너지 발전회사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남동발전 미래 중심에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담당하는 강희웅 남동발전 신재생에너지처장<사진>을 만나봤다.

“남동발전의 강점인 해상풍력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사업권 확보사업 중심의 ‘선택과 집중’전략으로 사업개발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겠습니다."

강희웅 처장은 ‘재생에너지 Vision 3630’ 달성 의지를 강력히 피력하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남동발전은 지난해 기준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1,179MW의 운영을 통해 3,054GWh 규모의 청정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이는 남동발전 전체 전력공급량의 7.1%를 차지한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오는 2036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설비 용량 약 7GW를 더 구축해야 8GW를 달성할 수 있다.

“남동발전에게는 탐라해상풍력이라는 가장 성공적인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해상풍력단지인 탐라해상풍력은 30MW(3MW×10기) 규모로 100% 국산 기술을 적용해 대한민국 상업용 해상풍력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2017년 상업운전을 개시해 현재까지 평균이용율 29.6%로 당초 계획 28.9% 대비 높은 이용율로 운영 중입니다.”

탐라 해상풍력은 국내 최초의 상업용 해상풍력사업으로 사업초기 어족자원 감소, 소음, 환경피해 등을 우려한 인근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매우 심했다. 하지만 지속적인 주민소통 및 투명한 운영공개, 이익공유 등을 통해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완료했고, 약 5년 동안 해상풍력의 친환경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직접 경험한 인근지역 주민들은 현재 마을총회 100% 찬성으로 확장단지의 추진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남동발전은 2024년 12월 착공을 목표로 사전인허가 및 기본설계 등을 추진하고 있다.

“탐라해상풍력의 사업개발, 금융조달, 건설 및 운영 경험이 있어 풍향계측기 설치 및 사업권 획득을 선제적으로 추진해 경쟁우위가 있습니다. 태양광은 입지에 제한이 있고 민간 경쟁시장으로 성숙하지만, 해상풍력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로 민간주도가 어려워, 시장 활성화와 산업육성을 위해 발전 공기업인 남동발전의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해상풍력은 국내 열악한 재생에너지 개발여건 속에서 신재생에너지 Vision 3630 달성을 넘어 국가 차원의 보급 확대를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남동발전은 취약한 국내 해상풍력 산업 기반에 제도·정책, 사업모델, 기술전반의 산업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관련 산업생태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국내 풍력산업에서 국산 풍력터빈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국가 풍력산업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이에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 기자재 입찰시 국산화 비율을 평가하는 LCR(Local Contents Rule)을 도입했습니다. 해외사례와 국산화 적용방안 등 다양한 검토를 거쳐 2021년 2월 국내 최초로 풍력터빈 LCR을 제정하고, 같은해 4월 이해관계자(개발사, 터빈사, 풍력부품사, 건설사 등)와 공청회를 개최했습니다. 공청회 결과를 바탕으로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6월 최종적으로 LCR 규정을 확정하고 대내·외에 공포했습니다.”

남동발전의 풍력터빈 LCR 제도의 평가방식은 해상풍력 터빈에 기준 국산화율(50%)를 적용해 터빈 가격입찰시 LCOE(균등화 발전비용) 평가점수에 반영하며(단, 비율에 대한 강제성은 없음) 반영비율은 터빈 부품별 국산화 비율 기준을 정하고, 합산 비율이 기준비율(50%)을 초과할 경우 평가점수 가점, 미달될 경우 감점한다. 평가방법은 입찰자가 제시한 기준값에 의거 계산된 LCOE에 국산화 비율을 반영하고 계산돼 평가한다.

“LCOE 가격으로만 평가하기 때문에 가장 공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CR 제도를 통해 풍력터빈 국산화율을 50~70%까지 올리면 하부구조물, 내·외부망 설치공사 등은 일반적으로 국내사가 100% 수행하므로 전체 공사비 대비 국산화율은 80~90%까지 달성이 가능해 결국 국내 풍력터빈사, 부품사 등 풍력산업 전반에 긍정적 효과로 풍력산업 생태계 활성화가 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LCR 제도의 도입, 적응, 확산은 여러 해외 터빈사의 국내 기자재 공장 유치를 견인하고 있다. 해외 터빈 회사들은 LCR 제도를 준수하기 위해 국내에 블레이드 및 너셀조립 공장 설립뿐만 아니라, 국내 회사와 협력해 기술이전 및 생산공장 구축 협약체결 등 관련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신재생에너지 발전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간헐성 문제를 해결해야 할 터.

“신재생에너지의 간헐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분산에너지 분야에도 적극 참여해 수소경제 정부정책에도 선제 대응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RE100 이행을 적극 지원하고 수출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자 지난해 136GWh 규모의 재생에너지 전력을 공급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RE100 초기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비전과 목표는 중장기 경영전략 및 탄소중립 로드맵 등 회사전반의 경영목표에 반영돼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으로써 핵심역할을 다 할 것이라 믿고 있는 강 처장은 앞으로의 각오를 밝히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남동발전은 탄소중립 및 에너지안보, 합리적인 에너지믹스 등 정부정책 이행을 선도하고, 신재생에너지 개발확대로 지속성장을 위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며, 지역사회 이익공유 및 관련산업 동반성장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을 견인해 나갈 것입니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