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관 경영은 기업의 성장 동력
가치관 경영은 기업의 성장 동력
  • 김평중
  • 승인 2016.05.2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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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우전기 대표이사 김평중

 

 

 

 

 



“ 당신은 어떤 가치관을 가진 경영자입니까?”
기업경에 왠 가치관인가라고 의아하게 생각할 사람 이 있을 것이다 . 기업과 인간은 그 본질이 같다 . 기업 은 사람이고, 사람은 가치를 중시한다 . 따라서 기업은 곧 가 치라고 봐도 될 것이다 . 보이지 않는 전류가 전기의 본질이듯, 보이지 않는 가치가 인 간의 본질이다 . 따라서 직원들의 머릿속에 있는 보이지 않는 가치가 기업의 본질이고, 기업의 운명도 그 가치관에 의해 결 정된다 . 그 가치관이 곧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 “사장님의 회사는 어떤 가치관에 의해 움직이는 회사입니 까?”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답변하겠는가? 기업의 가치관은 1. 사명(Mission), 2. 핵심가치(Core Value), 3. 비전(Vision)으로 볼 수 있다 . 우리 회사는 왜 존재하는 가?, 우리 회사에서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우리 회사는 10년, 20년 뒤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 이 기업의 운명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 가치관 경은 일관성 경이다 . 사명, 핵심가치, 비전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동일시함으로써 중요한 의사결정을 같은 방향이 되도록 만드는 경기법이다 . 이는 기업의 운명 을 통제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 가치관 경의 추가적 효능으로는 첫째, 직원들을 ‘계약적 존재’에서 ‘이념적 존재’로 변화시킨다 . 즉, 먹고 살기 위한 존 재에서 자신의 가치실현을 위한 존재로 변화한다 . 둘째, 오 직 가치관으로만 ‘통합’과 ‘자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 이는 가치관이 결정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 셋째, 끊임없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 따라서 “변화하라고 강요 하지 말고, 가치를 강조”하여야 한다 . 그러면 반드시 변화가 뒤따를 것이다 . 반대로 가치에 대한 강조 수준이 낮을 경우, 제도와 관습이 정착하고, 변화가 중단될 것이다 . 기업은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 및 기술이 국가경제활동에 기 본이 되는 성장 동력이라 자부하며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어떤 분야든 최고가 되지 않으면 살길이 없다 . 기업을 유지하 기 위해서는 그 분야 최고가 되어야 한다 . 비즈니스를 하면서 상대의 신뢰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 “책임을 다하라”는 것이 다.

고객과의 관계에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것
은 바로 실력, 곧 ‘품질 기술력’이다 . 이에 더해 현실적인 어려 움이 있더라도 고객이 요구하는 납기를 맞추는 것 역시 책임 을 다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 로비를 통해 얻은 일은 의미가 없으며, 공정하고 정직한 방 법으로 직원들이 협력하여 좋은 성과를 냈을 때야 말로 진 정한 ‘일의 의미’가 있다 . 정직과 진실만이 모든 인간관계를 인생의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유일한 생존방법이다 . 중전기 제조업은 부가가치가 높지는 않지만 비교적 경기를 타지 않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분야이다 . 기업의 지속적 인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핵심 인재 및 중간 관리자의 인재관리와 육성을 위한 역할을 체계화하고,조직 문화의 개선을 통하여 신입직원 및 초급 관리자가 정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인재양성 및 육성정책이 필요하다 . 하버드대 경대학 존 코터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가치관 경을 하는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매출성장률이  4배, 고용성장률 7배, 주가성장률 12배, 수익성장률 7 .5배 더 높았다. 전성철 IGM 세계경연구원 회장은 “CEO는 기업조직의 존재 이유인 가치관을 명확하게 하고, 앞으로 조직이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며 “가치관 경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합의한 일관성 있는 핵심 가치의 원칙과 기준을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알리바바에는 세 가지의 중요한 생각이 있다 . 첫째, 알리바바의 핵심역량은 기술이 아니라 회사의 문화다 . 둘째, 알리바바는 주주들을 가장 나중에 챙 긴다 . 가장 중요한 그룹은 고객과 직원이다 . 셋째, 알리바바 에서는 작은 기업, 작은 제품, 작은 비즈니스가 우선이다 . 알 리바바에서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 . 이러한 정신과 가치관이 우리 경자에게는 일종의 ‘종교’로 작용되어도 좋다고 생각 한다” 이는 기업의 가치관을 종교처럼 신념화하고 있는 좋 은 사례이다 . 경자는 사람을 중시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 며, 사회의 가치 창출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 또 무엇보 다도 중요한 것은 직원들에게 더 많은 급여와 더 나은 복지 를 제공하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경자의 지속가능 한 노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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