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될까?
기업내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될까?
  • 이훈 기자
  • 승인 2019.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 GM · 애플 등 전 세계 185개 기업 가입
정부, 10월 녹색요금제 도입 등 RE100 가입 지원

2014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기후주간(Climate Week NYC)에서 RE100 주관단체 The Climate Group은 RE100 캠페인을 최초로 소개했다. 약 5년이란 시간이 지난 지금 구글, 애플, GM,이케아 등을 포함 전 세계 185개 기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기업은 아무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내 기업들이 쉽고 원활하게 RE100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제도적으로 적극적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기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100% 재생에너지로 공급
美 유럽 기업 대부분 … 최근 아시아 기업 참여
인증서 구매 방법 가장 많이 활용 … PPA 비중 증가

포스코경영연구원에 따르면 RE100은 Renewable Energy 100%의 약어로 기업들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를 통해 100% 공급받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미국(51개)과 유럽(77개)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 일본, 중국, 인도 등 아시아(24개) 기업 참여로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업종별로는 소비재 기업이 34%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금융 25%, IT 15%, 소재 6% 순이다.

RE100이 등장한 이유는 각국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정책 시행과 더불어 국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목표로 설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유럽과 미국은 구조개편(경쟁체제 도입)정책을 시행해 재생에너지 거래를 쉽게 만들었다. 기존 전력을 구매하는 기업들은 생산 원료를 결정할 수 없이 전기만 구입할 수 있었지만 경쟁체제 도입 이후 전력을 생산하는 원료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가 시작됨에 따라 전력시장 운영에 소비자가 참여하는 여건이 조성된 것이다.

기업들은 공장에 태양광 발전을 설치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거나 외부로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구매한다. 그 중 인증서 구입이 전체 조달량 중 46%, 그 외 공급자계약 35%, PPA 16%, 자가발전 1% 수준이다.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조달을 위해 인증서 구매 방법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최근 PPA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PPA란 발전사업자와 직접 계약을 체결해 일정 기간 계약가로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참여기업들은 이미지 제고만이 아닌 온실가스 배출 규제 대응 및 경제적 유인으로 인해 참여하고 있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관계자는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사용이 친환경, 사회적 책임이행 등 기업 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에너지 비용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줄여 안정성과 가격 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판단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RE100 Progress and Insight Annual Report 따르면 참여기업의 88%가 신재생에너지의 경제성이 중요한 참여 요인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우르스 회즐(Urs Hölzle) 구글 수석 부사장도 “전기요금은 데이터센터 비용의 가장 큰 구성요소”라며 “신재생에너지는 저렴함 옵션으로 선택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내, 산업부문 에너지 사용량 높아
신재생발전의 경제성 확보 등 필요
정부, 10월 중 녹색요금제 시범사업 실시

RE100 선도국은 국내보다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독일, 영국의 평균 신재생 발전량 비중은 총 전력소비 대비 26%, 산업부문 소비 대비 83% 수준이다. 이는 국내 총 전력 소비 3%, 산업부문 소비 6%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실제 주요국의 산업부문 에너지 사용량 중 전력 비중은 우리나라와 비교 시 낮은 수준이다. 특히 국내 GDP 중 제조업 비중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김지희 한국전력 경영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국내 산업용 전기요금은 RE100 선도국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며 “기업 입장에서는 신재생 전력구입 및 설비 추가 시 원가 부담이 높아 전체 소비전력을 높은 단가의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시 경쟁력 악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국내 기업의 신재생전력 구매 확대를 위해서는 ▲신재생발전의 경제성 확보 ▲거래제도 변경 ▲산업구조의 변화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 역시 이를 인지하고 국내기업들의 RE100 가입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3분기 내 시행해나갈 방침이다.

올해 안에 프리미엄요금제를 도입하고 전력구매계약 등의 추가 제도 도입도 검토 중이다. 산업부는 먼저 기업의 참여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은 녹색요금제를 관련 시범사업을 오는 10월 중으로 개시할 예정이다.
녹색요금제는 일종의 선택형 전력 요금제로 소비자나 기업이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일반 전기요금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부담하는 제도다. 이와 함께 발전사업 투자를 인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는 사업용 발전소에 지분을 투자할 경우 투자한 지분의 해당 발전량은 RE 100 실적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단 REC(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를 발급하지 않아야 한다.
기업들이 영업장에 설치한 자가용 설비의 자체발전 전력량만큼 에너지공단의 실적 검증을 통해 RE100 이행실적으로 인정받고, 전기요금에서 발전량의 50%를 할인해주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요금 할인제도’의 연장을 통해 자가용 설비 건설 투자 촉진도 추진한다.

김정일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 국장은 최근 열린 토론회에서 “정부는 기업들이 쉽고 원활하게 RE100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시행할 것”이라며 “특히 소비자나 기업이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을 일반적인 전기요금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부담해 구입하는 선택형 전기요금제인 녹색요금제를 3분기 내 도입하는 등 국민과 기업 모두가 쉽게 RE100에 참여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경영연구원 선임연구원은 “RE100은 민간기업이 에너지전환 비용을 직접 분담하는 것이므로 국민의 요금 부담과 전력회사의 재무적 부담 완화 및 CO2 감축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면서 “RE100 참여 기업의 경쟁력 저하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신재생발전의 경제성 확보 및 세금ㆍ부과금 혜택 등 지원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