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울수록 더욱 열심히 소통하며 화합해야”
“어려울수록 더욱 열심히 소통하며 화합해야”
  • 배성수
  • 승인 2022.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장세창 파워맥스 회장

지난 1일 제57회 전기의 날을 기념하는 전력산업발전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파워맥스 장세창 회장<사진>이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대한민국 전기인으로서 전기계에 몸담은 지 무려 반세기를 훌쩍 넘긴 장세창 회장은 전기인들의 ‘소통과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본인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전기산업계의 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장세창 회장을 만나봤다.

전기계에서 반세기 이상을 보낸 2022년 12월 1일, 장세창 회장은 전기계에서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수여되는 포상 중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금탑산업훈장의 영예를 안았다. 이는 장 회장의 선친인 故 장병찬 회장(이천전기 회장,전기공업협동조합 창립 회장, 한국표준협회 회장, 대한전기공업협회 회장 등 역임)이 지난 1985년 4월 10일 대한전기협회가 주관한 기념식에서 업계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받은바 있어 2대에 거쳐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기록이기도 하다.

“저보다 훌륭한 사람들이 많은데 이렇게 큰 상을 받게 되어 송구합니다. 앞으로 저보다 더 훌륭한 사람들이 많이 나와 우리 전기산업계에서 금탑산업훈장 수상을 이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응원의 메시지로 알고 우리 전기산업계가 세계 시장에서 우위에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장 회장은 지난 1969년 전기산업계에 투신한 이래 국내 전기산업계의 기술 자생력 향상을 위해 당시 이천전기(주) 재무구조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선진 기술도입을 진두지휘하며 TOSHIBA, MITSUBISHI중공업, ABB 등 해외 우수업체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기술제휴와 자본투자로 46개의 신제품과 신기술 개발로 중전기기 국산화에 기여했다. 이를 통해, 한국전력 송배전계통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포항제철 공장설립 등 국내외 대형프로젝트 전기설비의 공급에 적극 참여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특히 1990년 국내 최초 고속 고압 전동기 제작기술 개발의 공로가 인정되어 3.1문화상 기술부문을 수상했고, 1984년 전량수입에 의존하던 대용량발전설비인 대전류IPB(Isolated Phase Bus duct , 상분리 모선)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1호기를 충주댐에 공급했다. 1996년에는 국내 최초로 화력발전소 대형 취수용 펌프 내 공기 및 유체와류 방지 장치의 성능검사용 수리모형 시험에 성공해 당시 1기당 2억 원 내외에 달하는 미국과 일본 전문기관 시험을 국내에서 저렴하게 시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연간 40억 원 내외의 외화낭비를 절감시키며 국내 대형펌프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크게 시켰다.

“1997년 IMF 외환위기 여파로 전기산업계가 불황에 허덕이는 가운데 적자 출혈경영이 예측됐지만 국가의 기간산업인 전기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앞장서서 일조해야 한다는 사명감이 있었습니다. 이후 2000년 3월 파워맥스를 창업해 같은 해 4월 변압기 업체인 한기중전을, 2001년 9월 발전기 제조업체인 다남전원을 합병해 기술 개발을 최우선으로 하는 강한 중소기업으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장 회장은 2011년 2월부터 한국전기산업진흥회 회장으로도 재직하면서 전기산업계의 수출과 R&D지원, 공인검수면제, 스타트업 지원 사업 등을 통해 2,500여억 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다. 또한 전기산업계 탄소중립위원회와 전기산업 남북 통일연구협의회, 4,000MVA 대전력 시험설비 증설, ESS 등 에너지 전환 관련 기술 등 산업계의 현안 해결 및 미래비전 제시를 통해 국내 전기산업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2011년 이후 169명 직접 고용과 사업 수행으로 1,319명의 간접 고용, 그리고 직원의 자기개발 지원과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 등 좋은 일자리 창출에 모범이 됐다.

장 회장은 현재 전기산업진흥회 명예회장으로 추대 받아 그 활약을 이어나가고 있다. 장 회장의 기술개발을 위한 노력은 그야말로 화려하다. 총 46개의 신제품과 신기술 개발로 중전기기 국산화에 기여했으며, 7억 달러 이상의 수출 및 수입 대체 효과를 거뒀다. 한국전기연구원의 4,000MVA 대전력 시험설비 증설사업 지원을 통해 비용절감과 개발기간 단축으로 3,000억 원의 산
업계 투자 유발 효과와 1,450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거뒀다.

또한 전남 나주에 한국전기설비시험연구원 건립을 통해 연간 138억 원의 직접적인 산업계 지원 효과 발생과 에너지밸리 조기 기업투자 유발로 나주 지역의 3만개 일자리 창출과 12조 원의 해외 매출액 발생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348개 과제 1,521억 원의 중전기기 기술개발기금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활성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학연 공동 R&D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탄소중립과 디지털전환 패러다임에 대응한 제품개발에 기여하고, 참여 기업의 132억 원 매출액 발생과 100여 명의 간접 고용창출도 달성했다.

“연륜이 많이 쌓이다 보니 항상 나보다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다함께 가고자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상대편 입장에서 생각하며 모두 함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화합을 중시하는 것이 장 회장의 신조이다. “전기인이라면 전기산업계 발전을 위한 열정과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과거 힘든 시를 겪으며 전기계와 인연을 끊을 수 도 있었지만 시련을 이겨내면서 끈기 있게 전기계에 몸을 담고 있다 보니 지금의 좋은 결과를 맺게 된 것 같습니다.”

수많은 성과 뒤에는 이처럼 끝없는 노력을 강조하는 장 회장의 경영철학이 숨어 있다. 장 회장은 이천전기 재직 당시 제품의 국산화 성공으로 5억 불 수출 및 2억 6,000달러 수입대체와 함께 역수출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에 일조했다. 이후 2012년 파워맥스가 500만 달러 수출탑, 2013년 1,000만 불 수출탑을 달성하는 우량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쾌거를 이뤘다. 2011년 이후
에는 62개국 대상 66회의 해외 유망 전시회에 수출촉진단참가를 추진해 중소기업 894개사가 참가해 7,725건의 수출 상담을 성사시켰다.

“전기 업종의 해외동반진출협의회 운영을 통해 우리 업계수요를 반영한 해외동반진출 모델을 개발하고 동반진출 정책 제안 및 해외진출사업 발굴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전기기기 중소기업 Plus+ 단체수출보험 지원을 통해 109개사 대상 1억 원 이상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장 회장은 수출 활성화에도 남다른 열정을 보이며 많은 업적을 만들어 냈다. 장 회장은 이천전기 재직 당시 품질관리분임조(QC Circle), 통계적품질관리(SQC), 종합적품질관리(TQC)를 실시하며, 국내 최초로 중장기 단계적 품질관리 계획을 기획하고 도입해 100억 원의 비용절감과 1990년 기계산업계 최초 공장품질관리 1등급을 획득하며 품질경영 전국대회에서 다수 수상했다.

파워맥스 설립 후에도 자체 품질경영체계 구축을 통해 10억 원의 비용 절감과 함께 2003년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고, 다양한 혁신활동을 통해 한전 AMT 품질 최우수공급사 선정 품질 우수기업으로 발전하는 등 품질경영 부분에서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소통과 화합을 중요시 하는 장 회장의 신조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공인검수시험 면제 제도를 운영하며 210억 원의 시험료 절감과 96여억 원의 사회적 편익을 산업계에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KOEMA 단체 표준(직류전동기 표준 등 23개) 운영으로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호환성 확대 등 업계 공동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장 회장은 좋은 일자리 창출과 좋은 직장 만들기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항상 직원들에게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전폭적인 지원을 해줬습니다. 계층과 단계별로 체계적인 교육훈련계획도 수립해 시행함으로써 박사, 교수, 기술사 및 주요연구 기관의 선임 연구원 등 파워맥스 출신의 다양한 인재를 배출할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밸리기업개발원 설립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 스타트업 창업과 보육지원, R&D 등을 지원함으로써 700여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과 213개사의 에너지신산업 기업 발굴 육성 등 에너지신산업기술창업도 선도했다. 또한 에너지신산업 산업단지형 공동훈련센터 지정과 인력양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료생 1,800여 명 중 456명이 취업하는 등 지역인재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장 회장은 전기산업계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헌신적으로 이바지함을 인정받아 2014년 대한전기학회로부터 ‘자랑스런 전기인의 상’을 수상했다. 남북 전력기자재 통일포럼 개최와 통일연구협의회 발족으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추진과 경제 활로 개척, 그리고 경제통일 기반 구축에 기여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 수출돌파구 마련을 위해 국내 전기산업 단체 간 MOU를 추진, 협력적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의 효율성을 강화시켰다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전기관련단체협의회 초대회장으로 활동하는 동안 단체 간 상호협력 및 현안협력 방안 논의를 통해 전기산업계가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동안에 전기산업계에서 쌓아올린 명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업계가 다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며 헌신한 부분이다.

“국내 전기산업의 선구자로서 기술 육성을 통해 나라의 발전을 바라던 선친 고 장병찬 회장의 뜻을 기리고자 ‘장병찬 기술상’을 제정해 기술 발전에 기여가 큰 인사에 대해 대한전기학회를 통해 포상하고 있습니다.”

장 회장은 선친의 뜻과 본인의 의지를 합쳐 대한민국 전기산업계의 기술 발전을 위해서도 많은 열정을 쏟고 있다. 장 회장은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 나눔 운동본부를 통해 매년 연탄 2,500장과 성금 250만 원을 전달하는 등 사회공헌활동 또한 소홀히 하지 않는다. 우수인재 장학금 후원을 위해 2002년부터 가헌신도재단(신도리코장학회)의 이사로 취임, 어려운 환경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우수 인재들에게 장학금을 후원해 교육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2000년부터는 국립 Opera단 후원회 부회장으로 취임해 지속적으로 후원하는 등 문화 예술 진흥에도각별한 관심을 보이며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어려운 시기가 다가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우리 전기산업계 모든 종사자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이 난국을 슬기롭게 대처하며 풀어나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 분야는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저 또한 적자가 나더라도 연구개발비용은 줄이지 않는 것이 경영철학 중 하나입니다.”

장 회장은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자체가 갖는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만큼 그 부분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전기산업계가 발전해 나가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수단이 '소통과 화합’임을 재차강조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배성수 기자 bss@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