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CF100 확산 총력 … 기업은 “글쎄
정부는 CF100 확산 총력 … 기업은 “글쎄
  • 이훈 기자
  • 승인 2023.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F연합 창립총회 개최… 이회성 회장 선출
기업들 “필요성 공감하지만, 재정적 인센티브 필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한 현실적인 대안으로 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전·수소와 같은 고효율 CFE를 폭넓게 활용·공유하겠다.”

지난 9월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9월 UN총회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히며 세계 기업과 각국 정부, 국제기구가 참여하는 오픈 플랫폼 CF(무탄소에너지, Carbon Free Energy)연합 결성을 제안했다. 앞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5월 스웨덴 총리와 제계에 CF100추진을 제안했다. 이후 CFE포럼이 개최됐으며 지난달 CF연합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우리나라가 CF100확산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CFE란 원자력, 수소, CCUS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모든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캠페인을 말한다. 지난 2018년 유엔에너지와 구글 등이 하루 24시간 주7일 CFE를 사용하자며 내놓은 개념다. 이에 한국에선 CF100이라고 부르지만, 국제적으로는 24/7 CFE로 통용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1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무탄소(CF) 연합’이 창립총회를 열고 비영리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정관 등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날 이회성 회장을 초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 회장은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에서 7년간 부의장, 8년간 의장을 지낸 기후변화 분야 전문가다.

초대 회원사로는 현재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LG화학, 한화솔루션,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등 20개 기업·기관·협회가 참여했다. CF연합은 “총회 이후 참여를 신청한 기업과 기관이 상당해 회원사가 20여곳 정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CF연합은 국내외 기업, 국제기구 등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개선 과제 발굴, 표준화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우선 기업 부담을 줄이고 편의성을 높이는 CFE 인증체계를 내년 상반기 중 설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RE100 등 관련 제도와 연계성을 확보할 계획이며 국제표준화와 관련해선 ‘국가표준기술력향상 사업’을 2024년부터 시작해 표준안을 도출, 2025년 ISO·IEC 등에 제안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 “탈탄소를 이루려면 모든 기술을 포용해야 하며 어떤 기술을 선호하거나 배제해선 안 된다”며 “민간 섹터의 중지를 모아 정부에 건의해 결과를 만들어내고, 다른 나라가 벤치마킹하는한국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CF100에 대한 기업의 인식 수준과 참여 의향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102개사 응답)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31.4%만이 CF100의 정확한 개념과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잘알고 있다고 답했다. CF100 캠페인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느냐는 질문에 기업의 69.6%는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나, 실제 CF100 캠페인 참여 의사를 물었을 때는 기업의 17.6%만이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CF100 캠페인 필요성에 공감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고려 시, 재생에너지만으로는 충분하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어렵다(31.4%) △국내 재생에너지 조달여건(물량, 비용 등)이 불리해 RE100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29.8%)라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반면 CF100 캠페인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로는 △아직 구체적인 기준이나 이행방안이 마련되지 않아 불확실성이 큼(35%) △전담 수행 인력 부족 및 추가 비용 부담(23.6%) △24시간/일주일(24/7) 단위의 실시간 조달 기준이 국내 여건상 비현실적임(20%)을 꼽아 이에 대한 조속한 대안 마련이 시급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CF100 캠페인에 참여한다면 정부 차원에서 어떤 정책적 지원이나 준비가 필요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선 기업은 △세제혜택 등 재정적 인센티브 제공(38.2%)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한 계측설비 등 CF100 관련 인프라 구축(26.5%) △무탄소에너지 전용 PPA, 인증서 등 CF100 이행을 위한 제도 마련(20.6%) 등을 주문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산업본부장은 “기업이 CF100 필요성에 공감하는 비율이 높음에도 실제 참여에는 소극적인 이유는 아직 구체적인 이행방안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CF100이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 우리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는 캠페인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교육 활동과 더불어 정부가 초기 제도 설계를 세심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훈 기자 hoon@kea.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